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한전KDN, 공기업 경영평가 1위…안정성‧활동성‧인력 '우수'

CEO스코어, 총 31개사 공기업 대상 경영 데이터 분석·평가

 

【 청년일보 】 한전KDN이 공기업 경영평가에서 최우수 기관으로 선정됐다. 한전KDN은 재무부문에서 1위, 비재무부문에서 5위를 기록하며 종합 1위에 올랐다. 

 

11일 기업데이터연구소 CEO스코어가 시장형 공기업 14곳, 준시장형 공기업 17곳 등 총 31개사를 대상으로 2023~2024년 결산 기준 경영 데이터 등을 분석한 결과, 한전KDN이 '2025년 공기업 경영 평가'에서 총점 672.7점을 획득하며 종합 1위를 차지했다.

 

이번 평가는 '2025년 공공기관 경영평가편람' 및 '공공기관 경영정보공개시스템'의 공시 항목을 기반으로, 재무 부문(500점)과 비재무 부문(500점)으로 나눠 진행됐다.

 

재무부문에서 안정성(120점), 수익성(110점), 활동성(120점), 효율성(150점) 등을 배점했고, 비재무부문에선 인력(140점), 보수·복리후생(140점), 환경(120점), 안전(100점) 등을 평가했다. 각 항목별 순위에 따라 점수를 부여, 합산해 총점 1000점 만점으로 계산했다.

 

경영 평가 최우수 공기업에 오른 한전KDN은 재무부문 369.35점으로 1위, 비재무부문은 303.35점 5위를 기록했다. 세부항목을 살펴보면 ▲안정성(103.2점, 4위) ▲활동성(90.5점, 4위) ▲인력(90.7점, 5위) 등에서 상위권 점수를 획득했다.

 

총점 633.4점으로 경영평가 상위 2위에 오른 한국동서발전은 수익성 부문과 효율성 항목에서 좋은 평가를 받았다. 지난해 경영평가 1위였던 한전KPS는 올해도 622.9점으로 3위에 이름을 올렸다. 한전KPS는 환경(90.6점, 3위)과 안전(69.0 5위) 등 2개 항목에서 높은 점수를 따냈다.

 

반면, 한국광해광업공단은 재무부문 부진으로 총점 420.9점으로 최하위 기업에 선정됐다. 한국광해광업공단은 비재무부문이 315.5점으로 1위를 기록했으나, 재무부문이 105.4점으로 31위에 그쳤다. 세부적으로 ▲안정성(17.1점, 31위) ▲수익성(15.8점, 31위) ▲효율성(17.7점, 31위) 등 전반적으로 부진했다.

 

이어 한국철도공사가 429.0점으로 하위 2위에 선정됐고, 한국방송광고진흥공사는 432.3점으로 하위 3위에 랭크됐다.

 


【 청년일보=이창현 기자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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