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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대 직원, 2년 새 4만7천명 줄어...청년 채용 피하는 대기업들

20대 직원 비중 2년 만에 25%→21%로 감소
한화에어로스페이스, 20대 고용 8.3%p 급증

 

【 청년일보 】 국내 대기업 20대 직원 비중이 2년 사이 25%에서 21%로 급락한 것으로 나타났다. 대기업 인력 구조가 노화하는 가운데 청년들의 취업문이 더 좁아지고 있다는 분석이다.


기업데이터연구소 CEO스코어는 16일 매출액 기준 국내 100대 기업 중 2025년 지속가능경영보고서를 공시한 67곳을 대상으로 2022~2024년 연령대별 임직원 수 및 비중을 조사한 결과를 공개했다.


이들 기업의 20대 임직원 비중은 지난 2022년 24.8%에서 2023년 22.7%, 지난해 21.0%로 2년 만에 3.8%포인트(p) 감소했다. 임직원 수로 보면 29만1천235명, 26만4천91명, 24만3천737명으로 2년 만에 4만7천498명 줄었다.


조사 대상 대기업의 절반이 넘는 38곳(56.7%)에서 20대 임직원 수가 감소한 것으로 나타났다. 반면 이 기간 30대 이상 임직원 수는 88만747명, 90만829명, 91만5천979명으로 3만5천232명 늘었다.


업체별로는 지난 2022년과 지난해를 비교한 결과 삼성디스플레이의 20대 비중이 43.8%에서 28.4%로 15.4%p 줄어 하락 폭이 가장 컸다.

 

이어 SK온(12.3%p), LG이노텍(8.9%p), SK하이닉스(8.8%p), 삼성SDI(7.9%p), 네이버(7.1%p), 삼성전자(6.6%p), 한화솔루션(6.4%p), 삼성전기(5.9%p), LG디스플레이(5.6%p) 등으로 감소폭이 컸다.


반면 20대 직원이 늘어난 기업도 있다.

 

한화에어로스페이스는 최근 방산업 호조에 힘입어 20대 고용 비중이 7.5%에서 15.8%로 8.3%p 급증했다. 이어 LX인터내셔널(6.7%p), SK에너지(5.3%p), 삼성E&A(5.2%p), 에쓰오일(4.7%p), 현대제철(4.6%p), 현대글로비스(4.2%p), SK지오센트릭(3.7%p), 두산에너빌리티(3.7%p), 한온시스템(3.4%p) 등 순으로 나타났다.


4대 그룹별로 매출이 가장 큰 대표 기업을 살펴본 결과 삼성전자는 20대 비중이 지난 2022년 30.8%에서 지난해 24.2%로 감소했다. SK하이닉스는 29.6%에서 20.8%로 하락 폭이 두드러졌다.


반면 현대차는 20.8%에서 21.8%로 높아졌고, LG전자 역시 17.0%에서 18.0%로 꾸준히 20대 비중을 늘렸다.


조원만 CEO스코어 대표는 "경제적 불확실성이 커진 상황에서 기업들이 신입 공채를 전면 폐지 또는 축소하거나 수시 채용으로 전환하고, 경력직을 선호하는 경향이 크게 영향을 미친 것 같다"고 전했다.

 


【 청년일보=권하영 기자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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