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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美 관세 폭탄 직격탄"…현대차, 2분기 영업익 15.8% 감소

역대 최대 수준 하이브리드차 판매 주효…매출 분기 최대 실적

 

【 청년일보 】 현대차가 최대 수출국인 미국의 자동차 관세 여파로 영업이익이 전년 동기 대비 10% 넘게 감소했다.

 

현대차는 연결 기준 올해 2분기 영업이익이 3조6천16억원으로 전년 동기보다 15.8% 감소한 것으로 잠정 집계됐다고 24일 공시했다.

 

지난해까지 최대 실적 흐름을 이어가던 현대차의 영업이익이 10%대로 감소한 것은 2분기 기준 2020년 이후 5년 만이다. 지난 4월부터 부과된 미국의 25% 자동차 관세가 현대차 수익성을 끌어내린 것으로 풀이된다.

 

다만 현대차는 역대 최대 수준의 하이브리드차(HEV) 판매, 금융 부문 실적 개선, 환율 효과에 힘입어 매출은 7.3% 증가한 분기 기준 최대인 48조2천867억원을 기록했다. 순이익은 3조2천504억원, 영업이익률은 7.5%였다.

 

현대차 관계자는 "국내, 미국, 유럽 등 주요 시장 판매 증가로 외형적 성장이 가능했지만, 미국 관세 영향이 본격화하고, 경쟁 심화에 따른 인센티브 등 판매비용 증가로 손익이 둔화했다"고 설명했다.

 

또한 현대차는 올 2분기 글로벌 시장에서 0.8% 늘어난 106만5천836대를 팔았다.

 

국내 시장에서는 팰리세이드와 아이오닉9 등 신차효과로 지난해 같은 기간에 비해 1.5% 증가한 18만8천540대가 판매됐다.

 

해외 시장에서도 87만7천296대가 팔리며 판매가 전년 동기보다 0.7% 늘었다.

 

특히 관세의 판매 가격 반영을 앞두고 수요가 크게 늘면서 미국 판매가 3.3% 증가한 26만2천305대를 기록했다. 현대차는 관세 부과 후 현재까지 미국 현지 판매 가격을 동결 중이다.

 

올해 2분기 글로벌 판매 증가는 친환경차가 이끌었다.

 

상용차를 포함한 글로벌 친환경차 판매 대수는 전년 동기 대비 36.4% 증가한 26만2천126대로 집계됐다. 이중 전기차(EV)는 7만8천802대, 하이브리드차는 16만8천703대로 집계됐다.

 

유럽 중심 전기차 비중 확대, 하이브리드 라인업 강화에 따른 수요 증가가 친환경차 판매를 견인했다.

 

현대차는 향후 미국 관세 등 통상 환경의 변화가 회사 손익을 포함해 경영활동에 가장 큰 리스크로 작용할 것으로 봤다.

 

또 신흥 시장 중심 판매 둔화가 이어지면서 예측하기 어려운 경영환경이 하반기에 지속될 것으로 전망했다.

 

현대차는 이러한 불확실성 속 연초에 발표한 올해 가이던스를 잠정 유지하고, 다음 달 1일 발표될 미국 정부의 관세 정책 방향성에 따라 체계적으로 대응책을 마련한다는 방침이다.

 

특히 최근 복합적인 대내외 경영 리스크에 대한 정교한 분석과 근본적 혁신으로 성장 모멘텀을 유지하겠다고 밝혔다.

 

한편 현대차는 지난해 발표한 밸류업 프로그램에 따라 올해 2분기 주당 배당금을 지난해 동기(2천원)보다 25% 오른 2천500원으로 결정했다.

 


【 청년일보=이창현 기자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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