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청년일보 】 신세계백화점은 지난 4일 서울 여의도 한국거래소에서 열린 ‘2025년 한국ESG기준원 우수기업 시상식’에서 ‘ESG 우수기업 부문 최우수기업’을 수상했다고 5일 밝혔다.
한국ESG기준원(이하 KCGS)은 국내 대표 ESG 평가 기관으로 올바른 자본시장의 발전을 위해 2003년부터 환경(E), 사회(S), 지배 구조(G) 3가지 부문에 걸쳐 기업들의 평가 등급을 발표해왔다.
2025년에는 KCGS는 코스피, 코스닥 상장 1천24개사와 비상장 66개사를 더한 총 1090개사를 대상으로 평가를 진행했다.
신세계백화점은 통합된 ESG 체계를 구축하고 친환경·사회 공헌·중소 협력사 지원 등 다양한 활동을 전개하여 지속 성장 가능한 ESG 경영 실천 모델을 보여준 점이 높은 평가를 받았다.
신세계백화점의 ‘최우수 기업상’ 수상은 대규모 유통업계 최초의 수상이라는 점에서 그 의미를 더한다.
올해 신세계백화점이 펼친 대표적인 ESG 활동으로는 ▲취약 계층 청소년 교육 지원 ▲시각장애 연주단 후원 ▲폐 유니폼 업사이클링 활동 ▲한국 브랜드 해외 진출 지원 등이 있다.
2025년 신세계백화점은 29년간 진행해 온 희망장학금 사업을 더욱 발전시켜 ‘지역 상생, 인재 양성, 장기 지원’을 목표로 ‘위드 신세계’를 신설, 지역 취약계층 청소년을 위한 실질적인 교육 프로그램을 전개했다.
국내 유일의 시각장애 연주단 한빛예술단과도 연주력 향상을 위한 강의 제공, 세종문화회관, 예술의전당 등에서 공연할 수 있는 기회를 마련하는 등 막후에서의 지원을 16년째 이어가고 있다.
지난 11월에는 백화점 13개점에서 수거한 총 1만 벌의 폐 유니폼으로 벤치를 제작하고 이를 기증해, 의류 폐기물 발생 억제를 통한 ‘자연 순환’과 시민 휴식 공간 조성이라는 ‘사회 기여’를 동시에 이루었다.
특히, 올해 신세계백화점은 ‘하이퍼 그라운드’로 중소벤처기업부와 대중소기업 ·농어업협력재단과 협력하여 약 90여 개 국내 브랜드의 해외 진출을 지원하며 K-패션의 우수성을 세계에 알리는데 일조했다.
일본, 프랑스, 싱가포르, 태국 등에서 협력사를 위한 물류, 인테리어, 마케팅 등 현지 진출에 필요한 부분을 적극 지원하고 있다.
밀라노 최대 쇼룸인 제타 쇼룸에서는 3시즌 연속으로 K-패션 쇼룸을 전개하는 등 신세계백화점은 단발성 이벤트가 아닌 꾸준한 지원으로 브랜드의 성공적인 해외 진출을 돕고 있다.
이 같은 활동을 바탕으로 신세계백화점은 지난 11월 발표한 KCGS 등급평가에서 환경(E), 사회(S) 부문에서 A+등급을 획득하였으며, 종합ESG 등급에서도 A+ 기업 리스트에 이름을 올랐다.
신세계백화점 관계자는 ”이번 ESG 우수기업 부문 최우수기업 선정과 ESG 통합 A+등급 획득은 그동안 신세계백화점이 다양한 영역에서 적극적이고 꾸준하게 실천해 온 ESG 활동의 결과”라며 “한국을 대표하는 ESG 실천 기업으로서 신세계백화점은 앞으로도 환경과 사회 모두와 함께 발전하는 다양한 사업을 펼치며 고객에 다가서겠다”고 밝혔다.
【 청년일보=김원빈 기자 】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