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아시아나항공, 코로나19 장기화에도 2분기 ‘흑자 전환’ 성공

2분기 영업익 1151억원 ‘깜짝실적’…2018년 4분기 이후 이어진 적자 개선
‘화물기 임시편 편성’ 등 화물 수익 극대화…영업비용 전년보다 감소도 한몫

 

【 청년일보 】아시아나항공이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19) 사태의 장기화에도 올해 2분기에 1000억원이 넘는 영업이익을 내며 ‘흑자 전환’에 성공했다. 


특히 2018년 4분기부터 이어진 적자가 6분기 만에 흑자로 돌아서면서 아시아나항공에겐 그 의미가 각별하다.


아시아나항공은 올해 2분기 영업이익이 1151억원으로 잠정 집계돼 흑자 전환했다고 7일 밝혔다.


2분기 매출액은 8186억원으로 작년 같은 기간(1조4813억원)과 비교해 44.7% 줄었지만, 당기순이익은 1162억원으로 흑자로 돌아섰다.


이에 따라 지난 2018년 4분기부터 적자를 이어온 아시아나항공은 6분기 만에 실적 개선에 성공했다.


특히 코로나19의 직격탄을 맞은 올해 1분기에 별도 기준 2082억원의 영업손실을 낸 것을 고려하면 이 같은 결과는 매우 의미가 크다.


이 같은 성과는 화물 부문이 2분기 실적을 견인했기 때문이다. 


아시아나항공의 화물 부문 매출은 6391억원으로, 작년 같은 기간과 비교해 95% 증가했다.


아시아나항공은 여객기 운항 감소로 증가한 국제 항공화물 수요에 대응하고자 여객기 화물칸을 활용해 화물을 운송하는 ‘벨리 카고’ 영업에 집중해 왔다. 화물기 스케줄을 탄력적으로 운영하고 화물기 임시편도 적극적으로 편성했다고 아시아나항공은 설명했다.


그 결과 화물 매출 대부분을 차지하는 미주, 유럽 노선과 같은 장거리 노선에서 작년 동기 대비 2배 이상의 매출이 증가했다.


인건비와 유류비를 포함한 영업비용이 작년 동기 대비 56% 감소한 것도 2분기 실적 개선을 뒷받침했다.


코로나로 아시아나항공의 국제선 여객기 운항률은 작년 같은 기간보다 92% 줄었다. 대신 아시아나항공은 베트남과 중국에 LG디스플레이와 삼성디스플레이 엔지니어를 수송하는 등 인도, 베트남, 호주, 필리핀 등에 대기업 인력과 현지 교민 수송을 위한 전세기를 적극적으로 유치해 수익성을 개선했다고 밝혔다.


이와 함께 코로나 여파로 장기간 주기된 항공기가 늘어남에 따라 중정비를 조기 수행해 총 27대(연초 계획대비 51.9%)의 중정비를 완료했고, 외주 정비 예정이었던 항공기 4대를 자체 정비로 전환해 비용을 절감했다.


아시아나항공 관계자는 “코로나19와 인수·합병(M&A)이 진행되는 어려움 속에서도 모든 임직원이 자구안에 적극적으로 동참해준 덕분에 예상 밖의 좋은 실적을 달성했다”고 말했다.


아시아나항공은 코로나19 장기화에 대비해 국내 중심의 여행 수요 회복을 발맞춰 방역 활동을 강화하고 화물 영업력 확대, 기업 전세기 유치 등을 지속해서 추진할 계획이다.
 

【 청년일보=이승구 기자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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