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지난달 백화점 매출은 줄었지만 명품 매출은 ‘급증’

3개 백화점, 7월보다 매출 2.1% 감소…해외 유명브랜드는 32.5%↑
휴가철에도 해외여행 못 가는 상황에서 보복소비 증가했다는 분석

 

【 청년일보 】긴 장마와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19) 여파로 지난달 주요 백화점 전체 매출이  감소했지만, 해외 유명브랜드 매출은 급증한 것으로 나타났다.


이는 휴가철에도 해외여행을 갈 수 없게 된 소비자들이 백화점들의 해외명품 할인 행사 등을 통해 코로나19로 억눌렸던 소비 욕구를 해소하려는 보상소비(보복소비)가 늘어났기 때문이라는 분석이다.


31일 산업통상자원부가 발표한 ‘7월 주요 유통업체 매출 동향’에 따르면 롯데, 현대, 신세계  등 주요 백화점의 지난달 전체 매출은 작년 7월보다 2.1% 감소했다.


하지만 해외 유명브랜드 매출은 32.5% 급증해 최근 1년간 가장 높은 증가율을 보였다.


지난해 20%대 증가율을 유지하던 해외 유명 브랜드 매출은 코로나19 여파로 올해 2월 4.2%로 떨어진 뒤 3월에는 -19.4%로 큰 폭의 감소세로 돌아섰다.


이어 한 달 만인 4월 8.2% 증가로 전환한 뒤 5월 19.1%, 6월 22.1% 등으로 증가 폭을 키워왔다. 


이는 휴가철에도 해외여행을 갈 수 없게 되면서 모아뒀던 여행 자금을 명품 구매에 쓰는 소비자들이 늘어났다는 분석이 나온다. 백화점들이 해외명품 할인 행사 등에 나서면서 코로나19로 억눌렸던 소비 욕구를 해소하려는 보상소비(보복소비)가 늘어난 점도 영향을 미쳤다는 것이다.


백화점 구매 건수는 24.1% 줄었지만, 1인당 구매단가는 9만2245원으로 작년 7월 7만1484원보다 2만원(29%) 이상 늘었다. 반면 외출 등이 줄면서 여성캐주얼(-27.2%), 아동 스포츠(-18.3%), 잡화(-17.9%) 등의 백화점 매출은 두 자릿수대 마이너스를 기록했다.


지난달 편의점(3.7%)을 제외하고, 기업형 슈퍼마켓(-11.9%), 대형마트(-5.5%) 등의 매출도 줄면서 전체 오프라인 유통업체 매출은 1년 전보다 2.1% 감소했다.


편의점은 긴 장마로 인해 우산·제습제 판매가 늘면서 생활용품(14.3%) 매출이 늘고, 구글 기프트카드 등 편의점 상품권 수요로 잡화(8.5%) 판매가 성장한 점이 눈에 띈다.
 

온라인 유통업체는 농수산물 판매 촉진 행사로 식품이 46.0% 늘어나는 등 전체 매출이 13.4% 증가했다.

이에 따라 오프라인과 온라인을 합한 매출은 작년 동기 대비 4.4% 증가한 것으로 집계됐다.

 

【 청년일보=이승구 기자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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