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현대차그룹‧정몽구 재단, 9년간 사회적기업 238개‧일자리 2천개 성과

H-온드림 데모데이서 성과 발표 및 향후 새로운 사업 방향성 공개
“끊임없는 혁신 통해 아시아의 대표 창업 플랫폼으로 거듭날 것”

 

【 청년일보 】현대자동차그룹과 현대차 정몽구 재단이 운영하는 사회적기업 육성 프로그램 ‘H-온드림’이 지난 9년간 238개의 사회적기업을 육성하고 1923개의 사회적 일자리를 창출한 것으로 나타났다.

 

이들 육성 기업의 누적 매출은 862억원에 이르는 것으로 집계됐다.

 

현대차그룹은 지난 23일 온라인으로 열린 ‘H-온드림 데모데이’ 행사에서 이 같은 내용을 발표했다.

 

H-온드림 사업은 현대차그룹과 현대차 정몽구 재단이 사회적기업가 발굴 및 육성을 위해 지난 2012년부터 고용노동부, 한국사회적기업진흥원과 함께 운영해오고 있는 맞춤형 창업 지원 사업이다.

 

이 사업은 향후 성장이 기대되는 기업의 육성에 집중하는 ‘인큐베이팅’ 부문과 사업이 이미 성숙기에 접어든 기업의 성장을 돕는 ‘엑셀러레이팅’ 부문으로 나눠 운영되며, ‘H-온드림 사회적기업 창업 오디션’을 통해 선발된 기업마다 최대 1억원의 자금을 지원하고 창업교육 및 멘토링 등을 제공한다.

 

현대차그룹은 이번 행사에서 H-온드림 사업의 성과를 발표하고, 이 같은 성과를 기반으로 ▲사회적기업 육성 플랫폼의 아시아 진출 ▲사회적기업 간 지속적인 교류와 시너지 창출을 위한 효율적 커뮤니티 구축 ▲창업 인재 육성을 위한 신규 프로그램 확장 등 ‘H-온드림 사업’의 새로운 방향성도 공개했다. 

 

또한 행사에서는 버려지는 농수산물을 재활용한 반려동물용 식품제조회사 ‘밸리스’와 시각장애인용 스마트 점자 학습기를 개발한 ‘오파테크’, 대나무 칫솔을 제조한 ‘닥터노아’, 버려지는 농산물을 재활용한 비건화장품 제조 회사 ‘브로콜리 컴퍼니’, 개인의 목표성취를 돕는 어플리케이션을 개발한 ‘엔블리스컴즈’ 등 엑셀러레이팅 부문에 선정된 사회적기업 5팀이 참여했다. 

 

이들 기업들은 진행 중인 사업의 내용과 이를 통해 구현하고자 하는 사회적 가치에 대해 소개하는 IR 피칭 세션도 함께 진행됐다.
 
현대차그룹 관계자는 “H-온드림 사업은 꾸준히 사회적기업들을 응원하며 이들이 우리 사회의 한 축으로 자리 잡을 수 있도록 노력해왔다”며 “앞으로도 현재의 성과에 안주하지 않고 끊임없는 혁신을 통해 아시아의 대표 창업 플랫폼으로 거듭날 수 있도록 노력하겠다”고 밝혔다.
 
한편, 현대차그룹은 현대차 정몽구 재단, 고용노동부와의 협약을 통해 2022년까지 총 340억 원을 투자한 바 있다.

 

이를 통해 ▲청년 일자리를 위한 사회적기업 성장 단계별 지원 ▲경력단절 여성 일자리를 위한 노인 요양 사업 강화 및 치매노인 지원 사업 신설 ▲신중년 일자리를 위한 재취업 일자리 창출 모델 구축 ▲소상공인 창업 지원 등 다양한 사업을 추진해 신규 일자리 3000개를 창출할 계획이라고 밝혔다.


【 청년일보=이승구 기자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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