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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전기차 결함 신고 4년새 24배 급증‘…전문인력·장비 보강 시급

전기·수소차 보급 증가로 제작결함 신고 건수도 함께 ‘급증’
자동차안전연구원 업무, 내연기관 위주…전문 인력 보강해야

 

【 청년일보 】최근 전기차·수소차 등 친환경자동차의 보급이 늘면서 제작결함 신고 건수도 함께 급증한 것으로 나타났다.

 

하지만 이러한 친환경차의 결함 조사를 담당할 전문 인력이 여전히 부족해 이들에 대한 보강이 시급하다는 지적이 나온다.

 

28일 국토교통부와 한국교통안전공단에 따르면 올해 11월 기준 전기차 등록 대수는 13만1923대로 집계됐다. 이는 2016년 말(1만855대)과 비교하면 약 12배로 늘어난 수치다. 

 

이에 따라 전기차 결함 신고도 늘고 있다.

 

올해 1~11월 자동차리콜센터에 접수된 전기차 결함 신고는 276건으로 2016년(6건)과 비교하면 46배로 증가했다. 하지만 이 같은 전기차 결함 등을 뒷받침하는 장비와 전문 인력은 턱없이 부족한 형편이다.

 

정부는 BMW 화재 사태를 계기로 자동차안전연구원의 인력과 예산을 늘리는 등 개선점 구축에 나섰지만, 미래차 핵심 기술에 대응하기엔 역부족이라는 지적이 나온다. 이는 ‘한국형 자동차조기경보제’ 도입 등으로 연구원의 업무량이 급격히 늘어난 데다, 조사 장비와 인력이 내연기관 위주로 구성돼있기 때문이다.

 

실제 코나 전기차 화재와 관련 결함조사가 늦어지는 데는 장비 문제가 영향을 주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배터리 화재 원인을 밝히기 위해선 방폭 실험실 등이 필요하나 현재 자동차안전연구원은 이런 시설을 갖추지 못해 외부 시설에서 실험을 진행해야 한다.

 

이에 정부는 친환경차 보급 확대에 따른 결함 검사 수요를 맞추기 위해 총사업이 390억원을 들여 광주에 ‘친환경자동차 부품인증센터’를 구축하고 있다. 공사는 내년 10월 완료 예정이다.

 

부품인증센터가 구축을 완료하면 방폭 시설을 갖춘 배터리 전문동이 구축돼 실차 테스트까지 진행할 수 있게 된다.

 

하지만 내년 하반기부터 부품인증센터가 가동된다고 해도 인력 확보에는 어려움이 있다. 공단에 따르면 현재 자동차안전연구원의 제작결함조사 관련 인력은 38명으로 이 가운데 기계·자동차공학 전공이 29명으로 가장 많다. 전기·전자 전공은 4명, 기타 5명이다. 특히 코나 EV 등 차량 화재 관련 조사 인력은 3명에 불과하다.

 

자동차안전연구원은 코나 EV 화재 원인을 신속하게 밝히기 위해 제작결함 조사 인력 13명을 추가 투입했으나, 여전히 전기차 배터리 및 배터리 관리 시스템(BMS) 등 전문 인력은 부족한 상황이다.

 

여기에 당초 올해 안으로 마무리할 예정이던 코나 EV 화재에 대한 원인 분석 결과는 해를 넘기게 될 것으로 보인다.

 

【 청년일보=이승구 기자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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