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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청년발언대] OO 배송이 가능해진 이유가 무엇일까?

 

【 청년일보 】OO 배송의 ‘OO’에는 정말 많은 단어가 들어갈 수 있다. 쿠팡의 로켓, 마켓컬리의 샛별, 알라딘의 양탄자 등이다. 이러한 단어들은 모두 배송 속도와 관련이 있다.
 
이처럼 우리는 매우 빠른 배송 속도를 경험한다. 오늘 아침에 주문하면, 오늘 저녁에 받아 볼 수 있을 정도이다. 2010년대 초반에만 해도 이렇게 제품군의 빠른 배송은 불가능했었다. 어떻게 가능해지게 된 걸까? 
 
우선 과거 방식의 배송 프로세스를 살펴보면 다음과 같다.


1.    소비자가 온라인으로 제품을 구매한다.
2.    제품 판매자는 상품을 직접 포장하여 배송 업체에 맡긴다.
3.    배송 업체는 수령한 상품을 택배 HUB 및 SUB(물류 시설)를 거쳐서 소비자의 지역으로 이동시킨다.
4.    SUB에서 소비자가 지정한 수령지로 배달한다.

 

최근에 시행되고 있는 빠른 배송은 위 배송 구조의 순서를 변경하고, 통합하여 약간의 차이가 있다. 이렇게 변경된 배송 프로세스를 ‘풀필먼트 서비스(fulfillment service)’라고 한다.

 

풀필먼트 서비스의 배송 프로세스를 살펴보면 다음과 같다.


1.    제품 판매자가 상품을 미리 배송 업체의 풀필먼트에 입고한다.
2.    소비자가 온라인으로 제품을 구매한다.
3.    배송 업체는 소비자 주문 중 입고된 상품을 포장하여 SUB로 이동시킨다.
4.    SUB에서 소비자가 지정한 수령지로 배달한다.

 

우리가 빠른 배송을 경험할 수 있는 이유는 풀필먼트에 미리 상품을 입고시켜두기 때문이다. 또한, 풀필먼트에서 고객의 주문을 정보 시스템으로 받을 수 있기 때문에 제품 판매자에 의존하지 않아도 된다. 그리고 풀필먼트에서 상품을 포장하는 활동이 진행되기 때문에 개별 제품 판매자가 포장 활동을 진행하는 것보다 속도가 빠르다.
 
이런 배송 업체를 ‘4PL(Fourth Party Logistics)’이라고 한다. 4PL이란, 물류 아웃소싱 업체를 3PL이라고 한다면 물류 업체가 상품 판매자(고객사)에게 통합 솔루션을 제공하는 물류 업체를 뜻한다.

 

그렇다면 4PL 물류 업체는 빠른 배송 외에 어떤 이점을 고객사에 제공할까? 정보시스템을 활용해 풀필먼트에서는  고객사에 정보를 제공한다. 정보에는 어떤 상품을 입고시키면 좋은지, 언제 입고시키면 가장 효율적인지 등을 고객사에서 판단할 수 있게 수요예측 정보가 포함되어 있다.

 

풀필먼트 서비스의 배송 프로세스 중 3번인 입고 상품 포장 시에도 풀필먼트를 이용할 시 이점이 있다. 현재 소형 상품 배송이 총택배량에 많은 비중을 차지하면서 상품을 패킹(포장)하는 과정에도 풀필먼트에서는 기술을 활용하여 고객사에서 스스로 포장할 때보다 더 효율적이다.

 

화장품 및 건강기능식품 판매 회사와 물류 업체 풀필먼트 서비스의 협업이 대표적인 예이다. 고객사에 들어온 주문을 바탕으로 물류 업체 풀필먼트 서비스에서는 추천된 박스 규격에 따라서 자동으로 박스를 만들어주는 기계가 박스를 만들고, 테이핑까지 완료한다. 마지막으로 운송장까지 자동으로 부착된다.

 

고객사에서 자체적으로 진행하여야 하는 부분을 풀필먼트 서비스에서 매우 빠르게 처리해주니 이렇게 빠른 배송이 가능한 것이다.

 

고객사와 물류 업체 사이에서 혁신을 통해 최근에 높은 품질을 끌어낼 수 있었다. 이제 물류 업체에서는 고객 근방에서의 문제에 접근하려고 한다. Last Mile Delivery 분야에서 다양한 첨단 기술을 활용해 고객 품질을 높이고자 노력 중이다. 배송 품질 향상을 위한 물류 업체의 첨단 기술 활용이 기대된다.  
 

 

 

【 청년서포터즈 5기 조승우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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