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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청년발언대] 대면접촉 제한 코로나 상황 속 의료현장 AI 접목

 

【 청년일보 】 대면접촉이 제한되는 코로나 상황 속 의료진을 보조하거나, 의료진의 개입을 줄이는 방향으로 인공지능을 접목하려는 다양한 시도가 이뤄지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한국방송통신전파진흥원(KCA) 'ICT산업 Hot Clips' 제67호에 게재된 '빠르게 성장하는 디지털 헬스케어 인공지능 시장'에 따르면 코로나19 상황으로 대면접촉이 제한되는 의료 현장에서 원격 상담·진료·모니터링 등 비대면 의료가 대안으로 주목받고 있다.

 

 보고서에 따르면 원격상담과 원격 진료에서의 인공지능은 챗봇과 같은 형태로 적용된다. 의료진과의 원격 대면에 앞서 챗봇 형태의 서비스를 통해 자유롭게 대화하는 방식이다. 상담이나 진료를 위한 인공지능 챗봇은 환자에게 증상이나 현재 상태를 묻고 이를 기록해 이후 의료진이 환자와 대화할 때 기초 데이터로 활용할 수 있도록 돕는다.

 

특히, 딥러닝 기반의 대화 엔진은 다양한 표현으로 이뤄지는 환자의 대화 내용을 맥락에 따라 정확하게 인식하는 데 도움을 준다.

 

기존의 시나리오 기반 챗봇은 정의된 시나리오에서 벗어나는 대화를 할 수 없는 한계가 있었다. 또한 인공지능을 적용한 경우라도 기술 수준이 낮을 때는 사용하는 단어나 구문이 달라질 경우 같은 의미라도 다르게 해석하여 잘못된 대답을 하게 되는 문제가 발생했다.

 

이에 최근 지속해서 발전하고 있는 딥러닝 기반의 자연어 처리 인공지능 엔진은 이런 한계를 극복하고 환자의 말을 정확히 알아듣고 의료진에게 실질적인 도움을 제공하는 방식으로 적용되고 있다.

 

원격 모니터링에 적용되는 인공지능은 주로 환자에게서 나오는 다양한 생체 신호를 분석하여 환자의 상태 이상을 미리 확인하고 환자나 의료진에게 경고를 하는 방식으로 작동한다.

 

환자가 스마트 워치나 스마트 링 등 웨어러블 디바이스를 착용하고 다양한 생체 신호를 수집해 이를 인공지능을 통해 분석하는 방식이다. 이러한 방식은 원격 모니터링 상황에서뿐만 아니라 병원 내에서도 중환자실 등에서 환자의 다양한 생체 신호를 확인하고 의료진에게 정보를 제공하는 방식으로도 사용되고 있다.    

 

최근 급증하는 재택치료자로 인한 의료진들의 '번아웃'문제가 심해지는 가운데 재택치료자에게 챗봇 형태로 제공되는 서비스를 도입할 경우, 의료진들의 업무 부담 및 재택치료 관리에 있어서도 긍정적인 효과가 나타날 것으로 예상된다.
 

 

【 청년서포터즈 5기 백인혜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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