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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인식개선·교육·취업 아우른다"…CJ '소녀교육 프로젝트', 3년간의 대장정 성료

"코로나 뚫고 피어난 베트남 소수민족 소녀들의 희망…CJ가 응원합니다"
베트남 낙후지역 '하장성·닌투언성·속짱성'…3년간 약 4만 2천여 명 대상
UNESCO 및 베트남 교육부 등 견고한 파트너십 바탕으로 성공적인 마무리
베트남 교육부, 본 프로젝트에 사용 된 '교재'…베트남 전국으로 확산 예정

 

【 청년일보 】 CJ는 25일 베트남 소수민족 소녀 교육 및 고용기회 확대를 위해 지난 2019년부터 3년간 진행한 '베트남 소녀교육 프로젝트'를 성공적으로 마무리했다고 밝혔다.


CJ의 글로벌 사회공헌 활동인 '베트남 소녀교육 프로젝트'는 지난 2014년부터 시작된 'CJ-유네스코 소녀교육 캠페인'의 일환으로 추진됐다. 지난 2019년 2월부터 올해 4월까지 3년간 베트남 내에서도 소수민족 비율이 높고 생활 환경이 낙후된 곳으로 손꼽히는 하장성, 닌투언성, 속짱성 지역에서 진행됐다.


이번 프로젝트는 '소수민족 소녀들의 교육 및 학교 접근성 확대', '소수민족 소녀들과 여성들을 위한 고용 기회 증진'을 목표로, 3년간 약 4만 2천여 명을 대상으로 진행됐다.


전반적인 소녀교육 인식 개선 및 환경 변화를 위해 학부모는 물론, 지역 주민, 교사에 이르기까지 폭넓은 대상을 포함했으며, 다양한 교육과 진로 탐방 기회 제공, 지역 내 기업·기관과 연계한 여성 취업 지원 등 각 대상별 실질적인 지원도 함께 펼쳤다.


먼저, 교육 및 학교 접근성을 높이기 위해 학부모와 학생, 지역 관계자를 대상으로 학교 교육과 기술 훈련의 중요성을 전파하는 캠페인을 실시했다. 아울러 학교 내 성차별 및 성폭력 방지를 위한 전담 상담 교사와 교육 행정가를 양성하고, 학생과 부모를 대상으로 분기별 인식 개선 활동을 추진해 안전하고 건강한 교육 환경을 조성했다.


또한, 지역 노동 시장과 연계해 여학생과 저소득층 여성들을 위한 양질의 일자리 창출을 지원했고, 소수민족 여학생에게 양질의 직업 교육 프로그램 참여 기회도 제공했다. 프로젝트 종료 후에도 이들이 학교에서 진로 프로그램의 도움을 받을 수 있도록 현지 중등 교사들을 대상으로 진로 프로그램 개선도 지원했다.


이와 함께 경제적 어려움을 겪는 저소득층 여성들에게 기술 교육, 직무 매칭 기회 등을 제공하여 고용 기회를 확대했다.


CJ는 '베트남 소녀교육 프로젝트'의 성공적 마무리를 기념하는 워크숍을 지난 23일, 베트남 닌투언성 교육부에서 진행했다. 이번 워크숍에는 민희경 CJ 사회공헌추진단장, '부 밍 득(Vu Minh Duc)' 교육부 교육행정국장, '응웬 후예 카이(Nguyen Hue Khai)' 닌투언성 교육훈련청장 등이 참석해 지난 3년간의 활동들을 돌아보고, 참여자들과 현지 관계자들에게 감사의 인사를 전하는 시간을 가졌다.


부 밍 득(Vu Minh Duc) 교육부 교육행정국장은 "베트남 교육부는 본 프로젝트에 사용된 학생 상담 및 직업 교육 교재 등을 베트남 전국으로 확산하여 교사들이 참고 및 사용할 수 있도록 할 예정이다"고 밝혔다.


워크숍에 참여한 한 여학생은 "이번 교육 참여를 통해 여학생들도 남학생들과 동일하게 교육받을 권리가 있다는 것을 알게 됐다"며 "3년전에는 사람들 앞에 서는 것을 두려워했지만, 이 프로그램을 통해 자신감을 얻어 오늘 이렇게 여러 사람들 앞에 설 수 있어 매우 기쁘다"고 소감을 전했다.


민희경 CJ 사회공헌추진단장은 "이번 프로젝트는 글로벌 팬데믹으로 중단위기도 있었으나 베트남교육부를 비롯하여 프로젝트가 진행된 하장성, 속짱성, 닌투언성 현장 교사진, 학부모 및 지역사회의 열정과 헌신으로 무사히 마무리하게 되어 감회가 깊다"고 전했다.


이어 "CJ는 앞으로도 '교육의 기회가 적어 가난이 대물림되어서는 안 된다'라는 나눔철학을 바탕으로, 전 세계 아이들이 차별 없이 체계적인 교육을 받고 훌륭한 인재로 성장할 수 있도록 다양한 글로벌 사회공헌 활동을 추진할 계획"이라고 덧붙였따.


한편, CJ는 '베트남 소녀교육 프로젝트' 외에도 2014년부터 유네스코와 전략적 파트너십을 맺고, 개발도상국을 중심으로 전 세계 소녀들의 더 나은 삶을 위한 글로벌 소녀교육 캠페인을 추진하고 있다.


특히 CJ ENM은 세계적으로 사랑받는 K-컬처 페스티벌 ‘KCON’과 ‘MAMA’ 등을 통해 전 세계에 '소녀교육'의 필요성을 적극적으로 알리고 있으며, CJ올리브영은 착한 소비를 통한 판매 수익금 기부 외에도 '세계 소녀의 날' 기념 라이브 방송 등 다양한 캠페인을 통해 소녀들의 교육환경 개선을 위한 기부금 조성에 주도적으로 참여하고 있다. CJ제일제당과 CJ올리브네트웍스도 사업과 연계해 소녀교육울 지원하고 있다.
 

 

【 청년일보=조성현 기자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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