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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오늘의 토막뉴스] 임성기 회장 떠난 한미약품...오너 2세 임종윤체제로 "new 한미" 깃발단다 外

 

【 청년일보 】

 

임성기 회장 떠난 한미약품...오너 2세 임종윤체제로 "new 한미" 깃발단다

 

한미약품그룹의 창립자인 임성기 회장이 별세하며 본격적인 ‘2세 경영체제’가 예고.

 

임 회장의 타계로 그의 장남이자 한미약품 및 한미사이언스 대표이사를 겸직하고 있는 임종윤 사장이 일찌감치 후계자로 내정된 분위기. 

 

이로써 한미약품그룹은 1세대 경영 체제가 막을 내리고 2세 경영체제로 전환, 제2의 도약을 위한 본격적인 채비에 나설 것이란 전망.

 

5일 금융감독원 전자공시시스템 등에 따르면, 한미약품 최대 주주는 한미사이언스로 41.39%의 지분을 보유 중이다. 한미사이언스는 임성기 회장(34.27%)이 최대 주주이며, 임종윤 대표는 두 번째로 많은(3.65%) 지분을 확보.

 

한미사이언스는 상장사인 한미약품과 JVM(제이브이엠), 비상장사인 온라인팜·에르무루스·일본한미약품·한미유럽·한미중국유한공사·한미정밀화학·북경한미약품유한공사·JVM유럽 등 국내외에 10개 계열사를 보유.

 

현재까지 임 회장의 유언이나 상속 방침 등에 대해 정확히 알려진 내용이 없으나, 법정 상속 비율대로 상속이 진행된다면 임 회장의 배우자인 송영숙 여사가 1.5, 자녀들이 각각 1의 비율로 재산을 물려 받게 될 것으로 보임.

 

따라서 임 회장이 보유했던 한미사이언스의 보유 지분(34.27%) 중 11.43%가 송영숙 여사에게, 임종윤 대표를 비롯한 3남매들이 각각7.61%씩의 지분을 물려 받게 될 것으로 보임.

 

이 경우 현재 한미사이언스 지분 1.26%를 보유하고 있는 송 여사가 상속분(11.43%) 포함 총 12.69%의 지분을 보유하게 돼 한미사이언스의 새로운 최대 주주에 올라서게 될 전망. [본문참조]

 

5G 품질평가 해보니...다운로드 'SKT' 커버리지 'LGU+', 안정성은 'KT'

 

정부가 상용화 이후 처음으로 5세대 이동통신(5G)에 대한 품질을 평가, 그 결과를 발표.

 

통신업계 시장점유율 1위인 SK텔레콤은 다운로드 속도에서, KT는 서비스 안정성측면에서, LG유플러스는 커버리지에서 가장 우수한 평가를 받았다. 또한 현재 5G의 속도는 기존 LTE의 4배 수준에 그쳐 이동통신사가 5G 마케팅 전면에 앞세운 20배에 크게 못미치고 있는 것으로 나타남.

 

과학기술정보통신부와 한국정보화진흥원은 5일 '2020년도 상반기 5G 통신서비스 품질평가' 결과를 발표.

 

이번 평가는 2019년 4월 상용화 이후 최초로 실시된 것으로, 평가지역은 서울 및 6대 광역시에 한정해 진행됐으며, 커버리지 현황을 비롯해 통신사가 공개한 커버리지 정보 정확성, 통신품질 부문으로 구분해 평가.

 

정부는 이번 평가에서 이용자들이 일상에서 실제로 체감하는 품질을 측정하기 위해 대규모 점포와 도서관 등 주요 다중이용시설 위주로 측정 표본을 선정하고 이용자의 행태를 반영해 측정 일시 및 동선 등을 정함.

 

또한 직접 품질을 측정하는 정부평가와 함께 이용자가 자신의 단말기로 통신품질을 측정하는 이용자 상시평가를 병행.

 

정부가 이를 기준으로 평가한 결과, 7월 기준 통신사가 자사 홈페이지를 통해 제공하는 커버리지 맵을 기반으로 한 표본 점검 결과는 실제보다 과대 표시되고 있지는 않은 것으로 확인.

 

통신사별로는 서울시의 경우 KT(433.96㎢), SKT(425.85㎢), LGU+(416.78㎢)로 이통3사간 큰 격차를 보이지는않았다. 다만 서울시 등 6대 광역시에서는 LGU+(993.87㎢)가 KT(912.66㎢), SKT(888.47㎢)보다 더 많은 커버리지를 구축한 것으로 나타남.

 

항공업계 2분기 실적 뚜렷한 ‘양극화’ 전망…3분기 전망 더 ‘암울’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19)으로 올해 상반기 극심한 경영난을 겪은 항공업계의 2분기 실적이 뚜렷한 양극화를 보일 것으로 전망.


대형항공사(FSC)는 화물운임 급등으로 ‘깜짝 실적’이 기대되는 반면, 국내선 확대 등으로 근근이 버텨 온 저비용항공사(LCC)들의 적자 폭은 더욱 커질 것으로 보임.


다만 코로나19 장기화로 최대 성수기인 3분기에도 정상적인 운항이 어려워 항공업계의 하반기 전망은 어두운 상황.


5일 항공업계에 따르면 대한항공과 아시아나항공은 지난 1분기에 이어 2분기에도 국제선 매출이 90%가량 급감했지만, 화물 운임 급등으로 흑자를 낼 것으로 전망.


금융투자업계에 따르면 대한항공의 2분기 연결 기준 영업이익 전망치는 825억원으로, 지난해 같은 기간보다 흑자 전환할 것으로 보인다. 매출액 전망치는 2조2041억원으로, 작년 같은 기간보다 29%가량 감소할 것으로 전망.


화물 부문의 매출은 1조2000억원에 달할 것으로 예상되는데, 이는 전체 매출의 절반이 넘는 수치다. 화물 매출은 코로나19 이전에는 보통 전체 매출의 20%가량.


아시아나항공도 깜짝 실적을 기록할 것으로 예상된다. 최근 2개월 치 영업이익 전망치는 1017억원에 달해 작년 같은 기간과 비교해 흑자 전환할 것으로 예상.


이처럼 화물 영업이 가능한 FSC와 달리 여객 중심인 LCC는 1분기보다 오히려 적자 폭이 커질 것으로 전망.

 

셀트리온, 인천시와 ‘바이오 혁신 클러스터’ 조성…‘비전 2030’ 본격화

 

셀트리온은 인천광역시와 인천 송도를 거점으로 하는 ‘글로벌 바이오 혁신 클러스터’ 조성을 위한 업무협약(MOU)을 체결했다고 5일 밝힘.

 

양측은 이번 협약을 통해 송도를 중심으로 하는 글로벌 바이오 허브를 구축하기로 뜻을 모으고 국내외 바이오 헬스케어 기업 및 연구소 유치, 원부자재 국산화 등을 목적으로 하는 바이오 클러스터를 조성해 글로벌 수준의 바이오 헬스케어 생태계 발전에 함께 힘을 쏟을 계획.

 

또한 현재 계획 중인 셀트리온 3공장 건설이 조속히 추진돼 송도 지역 발전에 도움이 될 수 있도록 협업하기로 했다. 셀트리온은 지난 2002년 설립 이후 인천 송도를 기반으로 글로벌 바이오 선도 기업으로 성장한 노하우 공유를 통해 바이오 클러스터 조성에 지원을 아끼지 않을 예정.

 

양측은 바이오 혁신 생태계 조성과 발전을 위한 펀드를 적극 도입하고 벤처창업 활성화를 위한 별도 기구를 마련해 바이오 원부자재의 국산화를 꾀할 방침.

 

이밖에 바이오산업 우수인력 양성 및 지원을 위한 ‘바이오공정 전문센터’ 유치를 위해 상호협력 체계도 구축할 예정이며, 오는 2030년까지 제약바이오 분야에 총 40조원을 투자하기로 한 ‘셀트리온그룹 비전 2030’에 대한 후속대책 추진실무협의회를 구성해 적극 운영한다는 계획.

 

소양강댐 방류... "16시간 후 한강대교 도달한다"

 

한강의 홍수조절에 있어 최후 보루라 할 수 있는 소양강댐이 최근 집중호우로 인해 5일 오후 3시부터 수문을 개방, 서울 한강 수위에 직접적인 영향을 미치기까지는 대략 16시간이 걸릴 것으로 예상.

 

한강홍수통제소 관계자는 "소양강댐에서 방류한 물이 한강대교까지 도달하기까지 16시간이 걸릴 것으로 보인다"며 "한강 수위가 1∼2m가량 높아질 것"이라고 말함.

 

이 관계자는 방류량이 3천t으로 아주 많지는 않기 때문에 지금보다 상황이 크게 악화하지는 않을 것이라고 설명.

 

과거 14차례 방류 때도 수도권에 별다른 피해를 주지는 않았으며, 비구름대가 소양강 북쪽으로 빠져나가는 점과 한강 하류를 통해서 물이 바다로 빠져나가는 점 등을 종합해서 고려하면 크게 걱정할만한 수준은 아니라는 설명.

 

한국수자원공사 소양강지사는 닷새째 이어진 집중호우로 소양강댐이 홍수기 제한 수위를 초과함에 따라 오후 3시부터 수문 5개를 열고 초당 3천t을 방류.

 

소양강댐 수위는 춘천, 인제, 양구, 홍천 등 댐 유역에 폭우가 내리면서 유입량이 많이 늘어나 이날 오전 8시 30분을 전후해 홍수기 제한 수위인 190.3m를 넘김.

 

'8.68m'...임진강 필승교 수위 "역사상 최고치 경신

 

임진강 필승교 수위가 역대 최고치를 넘어섰고, 군남댐도 역대 최고 기록.

 

필승교는 최전방 남방한계선 안쪽에 있어 북한 방류 상황이 맨 처음 관측되는 중요 지점으로, 한강홍수통제소 실시간 자료에 따르면 필승교 수위는 이날 오후 1시 40분 8.68m를 기록.

 

기존 최고 수위는 2009년 8월 27일 10.55m이지만, 필승교는 2013년 6월 옮겨져 측정지점이 기존보다 2m 높아짐.

 

2009년 기록과 최고치를 비교하려면 현재 수위에 2m를 더해야 한다는 얘기로, 8.68m를 2009년 당시 측정지점으로 보정하면 10.68m가 돼 역대 최고 기록.

 

한강홍수통제소 관계자는 "필승교 수위 측정 지점 상황이 달라져 정량적으로 판단할 수는 없지만 기존 수위와 비교해 재난에 대비할 때 2m가량 더하면 된다"고 설명.

 

임진강 유역에 내리던 비는 잦아들었지만 필승교 수위는 10분당 0.10m 안팎으로 계속 상승.

 

이 때문에 재난 당국은 북한 접경지역에 많은 비가 내린 데다 북한이 황강댐을 방류해 수위가 상승한 것으로 판단.

 

'제한수위 초과'...소양강댐 "3년만에 수문개방" 결정

 

계속되는 집중호우가 3년 만에 소양강댐의 수문을 개방.

 

닷새째 이어진 집중호우로 홍수기 제한 수위를 초과함에 따라 후속 강우에 대비하기 위한 조치.

 

한국수자원공사 소양강지사는 이날 오후 3시부터 오는 15일 24시까지 수문을 열고 수위 조절에 나서기로 함.

 

소양강댐 수위는 춘천, 인제, 양구, 홍천 등 댐 유역에 폭우가 내리면서 유입량이 많이 늘어나 오전 8시 30분을 전후해 홍수기 제한 수위인 190.3m를 넘김.

 

지난달 31일 초당 93t이 댐으로 유입되던 것이 1일 초당 100t, 2일 초당 157.7t 수준으로 점점 늘어나더니 댐 유역에 비가 집중됐던 이달 3일에는 1천327t으로 전날보다 8.5배나 급증.

 

4일에는 초당 1천761t의 물이 유입된 데 이어 5일 오후 1시 기준으로 4천458t의 물이 유입되고 있으며, 같은 시간 댐 저수율은 80.3%다.

 

현재 북한강 수계의 댐이 수문을 열고 물을 하류로 흘려보내는 상황에서 최상류 소양강댐마저 방류가 이뤄져 한강 수위에 적지 않은 영향을 미칠 것으로 예상.

 

서울 잠수교가 침수되는 등 도로 곳곳의 차량이 통제되고 있는데 수문을 추가 개방하면 피해는 더 늘어날 수 있어 대비가 필요.

 

소양강지사는 수문 방류로 인한 댐 하류 하천의 급격한 유속 증가와 수위 상승이 예상된다며 인명과 시설물 피해가 없도록 대비를 당부.

 

"해외유입 18명"...코로나19 지역발생 2일째 '두자릿수'

 

국내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19) 확산세가 이어지면서 5일 하루 신규 확진자 수는 이틀째 30명대로 나타난 가운데, 수도권과 충북 등 지역사회에서도 접촉자를 중심으로 감염자가 속출하면서 불안이 지속.

 

중앙방역대책본부(방대본)는 이날 0시 기준으로 코로나19 신규 확진자가 33명 늘어 누적 1만4천456명이라고 밝힘.

 

일일 신규 확진자는 지난달 31일부터 사흘간(36명→31명→30명) 30명대를 보이다가 3일 23명으로 감소했으나 전날(34명)에 이어 이날도 30명대를 나타냄

 

신규 확진자의 감염 경로를 보면 지역발생이 15명, 해외유입이 18명.

 

지역발생은 전날(13명)에 이어 이틀째 두 자릿수를 이어갔는데, 이달 1∼3일 지역발생 신규 확진자는 8명→8명→3명 등 한 자릿수를 기록했었음.

 

지역발생 확진자는 충북이 6명으로 가장 많았다. 이어 서울 5명, 경기 2명, 인천 1명 등 수도권이 8명이고, 그밖에 경남에서 1명이 나옴.

 

 

【 청년일보=온라인 뉴스팀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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