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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월 온라인쇼핑 거래액 17조8천615억원…'여행' 43%↑

통계청, '4월 온라인쇼핑 동향' 발표
온라인쇼핑, 전년 동월比 6% 늘어
여행·이쿠폰서비스 40% 이상 증가
모바일 비중 73.7%로 전년比 1%p↓

 

【 청년일보 】 사실상 코로나19가 종식되면서 여행과 교통 등 야외활동과 관련된 온라인쇼핑 거래액이 대폭 증가한 것으로 나타났다.


1일 통계청이 발표한 '4월 온라인쇼핑 동향'에 따르면 온라인쇼핑 거래액은 전년 동월 대비 6.0% 증가한 17조8천615억원이며, 온라인쇼핑 거래액 중 모바일쇼핑은 4.5% 증가한 13조1천577억원을 기록했다. 전월 대비 온라인쇼핑 거래액은 4.3%, 모바일쇼핑 거래액은 3.9% 각각 감소했다.


온라인쇼핑 거래액 중 모바일쇼핑 거래액 비중은 73.7%로, 전년 동월(74.7%)에 비해 1.0%포인트(p) 줄었다.


상품군별로 살펴보면 전년 동월 대비 가전‧전자(-7.6%) 등에서 감소했으나, 여행 및 교통서비스(43.3%), 음‧식료품(11.4%), 이쿠폰서비스(40.0%) 등에서 증가한 것으로 나타났다.


다만, 전월 대비로는 여행 및 교통서비스(3.4%) 등에서 증가했으나, 컴퓨터 및 주변기기(-22.8%), 의복(-8.4%) 등에서 감소했다.


상품군별 거래액 구성비는 음‧식료품(13.3%), 음식서비스(11.8%), 여행 및 교통서비스(10.3%) 순으로 높았다.


상품군별 모바일쇼핑 거래액은 전년 동월 대비 의복(-4.7%) 등에서 감소했으나, 여행 및 교통서비스(40.0%), 음‧식료품(7.8%), 이쿠폰서비스(22.8%) 등에서 증가했다.


전월 대비로는 여행 및 교통서비스(4.2%) 등에서 증가했으나, 의복(-10.1%), 컴퓨터 및 주변기기(-22.8%) 등에서 감소했다.


상품군별 모바일쇼핑 거래액 구성비는 음식서비스(15.7%), 음‧식료품(13.2%), 여행 및 교통서비스(9.6%) 순으로 높았다.


이 밖에 온라인쇼핑 거래액 중 모바일쇼핑 거래액 비중은 음식서비스(98.2%), 애완용품(81.3%), 아동‧유아용품(80.5%) 순으로 높게 나타나싿.


전년 동월 대비 가전‧전자(4.6%p) 등에서 증가했으나, 이쿠폰서비스(-10.8%p), 문화 및 레저서비스(-4.5%p) 등에서 감소했고, 전월 대비로는 화장품(-3.8%p) 등에서 감소했으나, 자동차 및 자동차용품(13.9%p), 가방(1.0%p) 등에서 증가했다.


온라인쇼핑 취급상품범위별 거래액은 전년 동월 대비 종합몰은 3.4% 증가한 11조905억원을, 전문몰은 10.6% 증가한 6조7천710억원을 기록했다. 전월 대비 종합몰은 4.2%, 전문몰은 4.3% 각각 감소했다.


온라인쇼핑 운영형태별 거래액은 전년 동월 대비 온라인몰은 4.2% 증가한 13조6천219억원을, 온·오프라인병행몰은 12.3% 증가한 4조2천396억원을 기록했다. 다만, 전월 대비 온라인몰은 3.3%, 온·오프라인병행몰은 7.3% 각각 줄었다.
 


【 청년일보=조성현 기자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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