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에어프레미아 EDTO 180분으로 상향...장거리 노선 확대 '청신호'

미주 등 장거리 노선 비행 시 태평양 횡단 등 안정적인 항로 이용

 

【 청년일보 】에어프레미아가 회항 시간 연장 운항(EDTO, Extended Diversion Time Operation) 180 등급을 획득했다.  미주·유럽 장거리 노선 확대 전략도 한층 더 탄력을 받을 전망이다. 

 

EDTO는 엔진 2개를 장착한 항공기가 운항 도중 엔진 한 쪽에서 문제를 일으켰을 때, 나머지 엔진 하나로 비상 착륙할 공항까지 운항할 수 있는 시간에 관한 규정이다. 

 

에어프레미아는 9일 국토교통부로부터 자사 항공기인 보잉 787-9(이하 'B787-9')의 최대 회항 시간을 180분으로 연장하는 승인을 받았다고 밝혔다. 

 

우리나라 항공기는 항공안전법 제74조에 의거해 국토교통부로부터 EDTO 승인을 받아야 한다. 쌍발 엔진 항공기의 최대 회항 시간은 기본 60분부터 시작, 구간별로 일정 기준 충족 시 정부 승인 하에 75분, 120분, 180분, 207분으로 상향된다.

 

우리나라 기준으로 내륙을 거쳐야 하는 유럽 노선은 비상 착륙할 수 있는 대체공항이 다수 존재하지만, 태평양을 횡단해야 하는 미주 노선 운영 시에는 EDTO 등급이 주요 변수가 된다. 

 

최대 회항 시간이 길어질수록 인근 공항에 비상 착륙할 수 있도록 육지와 가까운 항로로 비행할 필요성이 감소해 보다 효율적 비행이 가능하기 때문이다. EDTO-180 항공기는 비상 시 180분 이내에만 대체공항에 착륙하면된다. 향후 미주와 유럽 등 장거리 노선 확대 전략에도 속도가 붙을 것이란 전망이다. 

 

금창현 에어프레미아 여객사업본부장은 "EDTO-180 인가로 에어프레미아도 국내외 대형 항공사(FSC)들과 동일한 항로로 장거리 비행을 할 수 있게 됐다"며 "항로의 기상 악화 등으로 발생하는 지연 운항 가능성은 줄이고, 대체공항의 폭은 넓혀 보다 더 안정적인 항로 운항이 가능해질 것이다"고 밝혔다.

 


【 청년일보=전화수 기자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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