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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장애인 소비자 권익증진"···한국장애인개발원·소비자원 '맞손'

"모든 장애인이 소비자로서 권익 실현하도록 노력할 것"

 

【청년일보】 한국장애인개발원(개발원)은 한국소비자원(소비자원)과 여의도 이룸센터에서 장애인 소비자의 권익증진을 위한 업무 협약을 체결했다고 5일 밝혔다.

 

한국장애인소비자연합의 조사에 따르면 2021년 발달장애인 대상 스마트폰 개통사기가 연간 약 100여 건에 달하는 실정이다. 

 

또한 소비자원에서 시각장애인 대상으로 2021년 실시한 '장애인 소비자 모바일 거래 실태조사'에서 "모바일 앱 사용 시 정보접근 및 결제의 어려움이 따른다"는 응답이 각 67.4%, 55.4%에 이르는 등 장애인 소비자의 기본 권리가 침해되는 상황이 많다.

 

이에 개발원과 소비자원은 장애인을 위한 소비자 교육 및 연구사업의 연계 등에 대한 공감대를 형성, 업무협약을 체결하게 됐다.

 

금번 협약으로 양 기관은 ▲장애인 소비자 피해예방을 위한 교육, 교재 개발 및 정보제공 ▲장애인의 소비자로서 권익증진을 위한 실태조사 및 연구사업 등에서 협력해 나갈 예정이다.

 

이경혜 개발원장은 "발달장애인을 대상으로 한 소비자 교육을 시작으로, 모든 장애인이 소비자로서 권익을 실현해나가고 실질적인 사회적 권리보장을 이룰 수 있도록 양 기관이 힘을 합쳐 노력해나가겠다"고 말했다.

 


【청년일보=이창현 기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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