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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K-뷰티 인기 여파"…상반기 화장품 수출 '사상 최대' 48억달러

상반기 화장품 수출액 작년 동기比 18.1% 증가
미국·일본·동남아·유럽 등 수출시장 다변화 추진

 

【 청년일보 】 올해 상반기 화장품 수출금액이 K-뷰티 인기에 힘입어 48억달러를 넘어서며 사상 최대를 기록했다. 특히 최대 화장품 시장인 미국으로의 수출이 급증했다.

 

17일 관세청 무역통계에 따르면, 상반기 화장품 수출액은 작년 동기 대비 18.1% 증가한 48억2천만달러(약 6조7천억원)로 반기 기준 가장 많았다.

 

이는 기존 최대치인 지난 2021년 상반기(46억3천만달러) 수치를 3년 만에 뛰어넘는 수준이다.

 

상반기 화장품 수입액은 8억5천만달러(1조2천억원)로 무역수지는 39억7천만달러(5조5천억원) 흑자로 역시 사상 최대를 기록했다.

 

업계에서는 작년의 경우 상반기보다 하반기 수출액이 더 컸던 점 등을 고려해 보면 올해 연간 수출액이 최초로 100억달러를 넘어설 가능성도 제기되고 있다. 기존 연간 최대치는 2021년의 92억2천만달러다.

 

또 화장품 회사들이 해외 공장에서 직접 제조해 판매하는 물량까지 고려하면 글로벌 시장으로 진출하는 한국 화장품 규모는 더 클 수밖에 없다.

 

아모레퍼시픽은 중국 상하이에 공장을 운영 중이며, LG생활건강은 중국 베이징·광저우, 일본 사이타마 등에 화장품 공장을 두고 있다.

 

한국콜마는 미국 펜실베이니아와 캐나다, 중국에 공장을 두고 있으며 내년 초 펜실베이니아 제2공장을 완공할 계획이다. 코스맥스는 미국 뉴저지, 중국 상하이·광저우, 인도네시아, 태국 등에 공장이 있다.

 

올해 상반기 화장품 수출액은 10년 전인 2014년 상반기(7억9천만달러) 대비 6.1배 많아졌다. 같은 기간 화장품 수입액은 7억4천만달러에서 8억5천만달러로 소폭 증가했다.

 

이처럼 한국 화장품 수출이 증가한 것은 전 세계로 퍼진 한류와 함께 K-뷰티에 대한 관심과 인기가 높아졌기 때문이다.

 

한국 영화와 드라마, 소셜네트워크서비스(SNS) 등을 통해 스킨·로션 등 기초 화장품과 립스틱·매니큐어 같은 색조 화장품 등 한국의 우수 화장품이 전 세계에 소개되면서 수출로 이어졌다. 지난해 한국 화장품이 수출된 국가는 195개국에 달했다.

 

올해 상반기 화장품 수출액을 국가별로 살펴보면 중국이 12억1천만달러로 가장 많았다. 이어 미국 8억7천만달러, 일본 4억8천만달러 등의 순이었다.

 

국가별 수출액 증감을 보면 중국 수출액은 작년 동기보다 14.1% 줄었지만 미국은 61.1%, 일본은 21.5% 각각 늘었다. 중국은 경기 침체로 감소했지만, 미국, 일본과 함께 동남아, 유럽 등으로 시장이 다변화하고 있는 추세다.

 


【 청년일보=김원빈 기자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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