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청년일보 】 최근 몇 년간 국내에서 김밥집과 분식집의 숫자가 눈에 띄게 줄어들고 있다. 업계에서는 이 같은 현상의 주요 원인으로 젊은 소비자들의 식습관 변화와 인구 감소, 그리고 편의점이나 카페에서 간편하게 끼니를 해결하는 트렌드가 자리 잡았다는 분석을 내놓고 있다.
16일 통계청에 따르면 김밥집의 수는 2016년 4만1천726개에서 2020년 4만8천822개로 지속적인 증가세를 보였으나, 2021년에는 4만8천898개로 소폭 증가(0.2%)하는 데 그쳤고, 2022년에는 4만6천639개로 4.6% 감소했다.
같은 기간 전체 음식점의 수가 0.5% 줄어든 것에 비해 김밥집의 감소세는 더욱 두드러졌다.
반면, 외식업 가맹점은 증가 추세를 보였다. 2022년 외식업 가맹점은 17만9천923개로 전년 대비 7.4% 늘었으며, 한식, 제과제빵, 피자, 커피, 주점 가맹점들이 모두 5~13% 증가한 것으로 나타났다.
업주들에 따르면 분식집을 찾는 젊은 소비자가 줄었다는 평가다.
김밥 프랜차이즈 역시 김밥과 면류, 떡볶이 등 탄수화물 중심의 메뉴는 요즘 젊은 층에게 외면받고 있는 실정이다.
한 업계 관계자는 "최근에는 밥 대신 계란 지단을 넣은 키토김밥 같은 저탄수화물 메뉴가 인기"라고 설명했다.
실제로 쌀 소비량 감소는 이러한 식습관 변화를 뒷받침한다. 1인당 연간 쌀 소비량은 2019년 59.2kg로 처음으로 60kg 아래로 떨어졌으며, 2022년에는 56.4kg으로 사상 최저치를 기록했다. 특히, 2020년과 2021년 코로나19로 인해 집밥 소비가 늘었음에도 불구하고 쌀 소비량은 계속 줄어드는 추세를 보였다.
김밥집의 감소는 또한 편의점과 카페의 성장과도 관련이 깊다. 2022년 전국 편의점 개수는 5만7천617개로 전년 대비 7.1% 증가했으며, 같은 해 커피 전문점 역시 10만729개로 4.5% 늘어났다.
숙명여대 소비자경제학과 최철 교수는 "과거에는 김밥과 분식을 파는 가게들이 간단히 끼니를 때우기 좋은 장소였지만, 요즘은 편의점에서 파는 다양한 간편식이나 카페에서 판매하는 샌드위치, 빵 등이 그 역할을 대신하고 있다"고 말했다.
이 외에도 김밥집의 특성상 인건비가 많이 들기 때문에 운영이 더욱 어려워졌다는 지적도 있다. 김밥을 만드는 기술이 필요한 데다, 이를 담당할 직원들을 구하기가 쉽지 않다는 것이다.
업계에 따르면 김밥 말기는 숙련된 기술이 필요한데, 이 기술을 가진 사람들이 최저시급으로 일하기를 꺼리는 데다, 김밥집 운영에 최소 3명이 필요해 인건비 부담이 크다는 지적이다.
【 청년일보=조성현 기자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