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청년일보 】 데이터플랫폼 기업 아이지에이웍스 모바일인덱스가 26일 공개한 이커머스 시장 동향 분석 자료에 따르면 올해 들어 지난달까지 중국계 전자상거래(C-커머스) 플랫폼인 테무와 알리익스프레스의 애플리케이션(앱) 누적 신규 설치 건수는 각각 1천804만건, 658만건이었다.
단순 계산하면 두 앱을 합해 2천562만건으로, 한국인의 절반이 앱을 설치한 셈이다.
하지만 지난달 기준 테무 앱 월간 이용자 수는 582만명으로 앱 누적 설치 건수의 3분의 1에도 못 미친다.
초저가를 무기로 이용자 수를 불리긴 했으나 전체 시장에 미치는 영향력은 미미하다는 풀이다.
테무의 월간 이용자 수는 지난 1월 459만명으로 시작해 4월에는 693만명으로 최고치를 찍은 뒤 내림세를 보인다.
특히 올해 들어 테무 사용자의 월간 이탈률은 37∼50%에 달하는 것으로 모바일인덱스는 집계했다. 월간 이탈률은 전달 사용한 뒤 그다음 달에는 앱을 삭제하거나 사용하지 않는 이용자 비율을 뜻한다.
지난달 기준 알리익스프레스와 테무의 카드 결제 금액 점유율도 각각 3.4%, 0.7%로 미미한 수준이었다.
올해 1월 각각 1.3%, 0.4%였던 것에 비하면 많이 높아졌지만 아직은 'K-커머스'에 견줄 만한 수준은 아니다.
지난달 기준 주요 온라인쇼핑 플랫폼의 카드 결제 금액 점유율을 보면 쿠팡이 53.8%로 가장 높았고 G마켓(지마켓) 7.9%, 11번가 7.4%, SSG닷컴(쓱닷컴) 5.1% 등의 순이었다.
특히 쿠팡은 지난달 월간 앱 이용자 수 3천159만명, 월간 카드 결제 금액 3조1천432억원으로 역대 최고치를 기록하며 건재함을 과시했다.
올해 1월 대비 이용자 수는 5.2%, 결제 금액은 12.5% 각각 늘었다.
쿠팡은 멤버십 요금을 인상한 데다 알리익스프레스와 테무의 공세를 받았지만 강고한 입지를 지켰다.
모바일인덱스 측은 "알리익스프레스와 테무가 성장한 것은 사실이나 전체 시장에 미치는 영향력은 '돌풍'이 아닌 '미풍' 수준이었다"고 총평했다.
【 청년일보=조성현 기자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