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콘진원 "게임업계 '크런치' 경험 줄었지만 시간은 늘어"

'2024 게임산업 종사자 노동환경 실태조사' 보고서 발간

 

【 청년일보 】 문화체육관광부와 한국콘텐츠진흥원(이하 콘진원)은 '2024 게임산업 종사자 노동환경 실태조사' 보고서를 3일 발간했다.


이번 보고서는 국내 게임산업 종사자의 노동환경에 대한 심층 분석을 통해 국내 게임산업의 경쟁력 강화를 위한 시사점을 제공한다.


'게임산업 종사자 노동환경 실태조사'는 국내 게임산업 종사자 1천510명을 대상으로 실시됐다.


조사 결과에 따르면, 마감을 앞두거나 급박한 시기에 장시간 업무를 지속하는 일명 '크런치 모드' 경험 비율이 전년 대비 3.9%p 감소한 34.3%로 나타났다.


다만, 크런치 시기 일주일 최대 근로시간은 56.1시간으로 전년 대비 4.5시간 증가했으며, 전체 종사자의 평균 노동시간은 44.4시간으로 종사자들이 희망하는 40.3시간과 차이를 보였다.


주 52시간제 유연화에 대해서는 58.7%가 긍정적으로 평가했지만, 실행 전제조건으로 '근로시간에 대한 명확한 보상 체계 구축(45.0%)'과 '포괄임금제 폐지(42.9%)'가 선행되어야 한다고 응답했다. 하지만 현재 69.9%가 포괄임금제를 적용받고 있으며, 특히 50인 미만의 중소기업에서는 90%를 초과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한편, 2024 게임산업 종사자 노동환경 실태조사 보고서는 콘진원 누리집에서 확인 가능하다.

 


【 청년일보=조성현 기자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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