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남양유업 캄보디아 현지 옥외 광고. [사진=남양유업]](http://www.youthdaily.co.kr/data/photos/20250208/art_17398353881456_6229c0.jpg)
【 청년일보 】 동남아시아 시장에서 국내 분유가 인기를 끌고 있다. 이에 국내 유(乳)업계가 새로운 미래 성장동력 확대에 사활을 걸고 있다.
18일 한국농수산식품유통공사(aT) 농식품수출정보에 따르면 지난해 아세안(ASEAN·동남아시아국가연합) 10개국으로의 분유 수출액은 3천70만달러(약 442억원)로 사상 최대를 기록했다.
아세안 국가로 분유 수출액은 지난 2014년 1천50만달러(약 151억원)였으나 10년 만에 세 배나 늘어난 것이다. 분유 수출량은 지난해 2천465t으로 2014년 932t(톤) 보다 2.6배나 확대됐다.
아세안 국가 중 최대 수출국은 캄보디아다. 지난해 캄보디아로의 분유 수출액은 1천560만달러(약 225억원)로 10년 사이 14배나 급증했다.
캄보디아 수출 분유 물량의 80∼90%는 남양유업이다. 대표 제품인 '임페리얼XO'를 수출하고 있으며 현지 소비자를 위해 캄보디아 전용 제품인 '스타그로우'를 출시하고 마케팅을 강화해 왔다.
지난해 대(對)베트남 분유 수출액은 1천500만달러(약 216억원)로 10년간 1.6배 확대됐다.
베트남 시장에서는 롯데웰푸드가 성과를 내고 있다. 롯데웰푸드는 베트남 특화 분유 제품인 뉴본을 앞세워 현지 거래처와 관계를 강화해 왔다. 회사는 향후 뉴본의 유통망을 말레이시아로 확대할 계획이다.
일동후디스도 베트남 시장을 겨냥해 어린이 균형 영양식 수출에 집중하면서 수출용 신제품 개발을 진행하고 있다.
【 청년일보=신현숙 기자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