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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비자원 "제품 비교정보, 소비자 구매 결정에 영향"

소비자원, '정보 영향력' 관련 온라인 설문조사
소비자 10명 중 8명 이상 "영향 끼쳤다" 답변

 

【 청년일보 】 한국소비자원(이하 소비자원)은 합리적인 소비생활을 지원하기 위해 제공한 '제품 비교정보'가 실제 제품 선택과 구매 결정에 미치는 영향력이 높은 것으로 나타났다고 9일 밝혔다.


소비자원이 제품 비교정보를 접한 경험이 있는 성인 남녀 1천명을 대상으로 지난 5월 '정보 영향력'에 대한 온라인 설문조사 결과에 따르면, 각종 제품 비교정보를 접한 소비자 10명 중 8명(87.1%) 이상이 해당 정보가 '구매할 제품을 결정하는 과정에 영향을 끼쳤다'고 답변했다.


제품 비교정보를 보고 실제 제품 구매·선택 시 해당 정보에 영향을 받은 소비자 응답 비율은 87.1%로 지난해보다 0.2%포인트 높아졌다.


품목별로는 제습기 비교정보의 구매·선택 영향력이 93.8%로 가장 높았고, 정보 유형별로는 소비자들은 '품질·성능', '사용 편의성', '가격' 비교 순으로 유용하다고 답했다.


소비자원은 "고물가 환경에 대응해 품질·성능이 우수하면서 가격이 저렴한 가성비 제품 정보를 확대하고, 전기차·에어컨 등 객관적 정보가 부족한 고가 소비재에 대한 비교정보 제공을 강화한 노력의 결과로 판단된다"고 전했다.


소비자원은 제품 비교정보 제공 시 주요 평가 결과를 한눈에 파악할 수 있도록 한 장으로 요약한 구매·선택 가이드를 함께 제공하고 있다.


설문 응답자 중 80.5%(805명)는 구매·선택 가이드에 정보가 잘 요약돼 해당 내용만 참고해도 제품을 구매·선택할 수 있다고 답했다.


86.7%(867명)는 친환경 제품을 구입할 의향이 있었고, 소비자원이 제공한 환경성 검증·평가정보가 유용하다고 평가했다.


소비자원은 "이번 조사 결과를 바탕으로 실사용 환경조건의 시험평가와 가성비 우수제품 발굴을 확대하는 등 소비자 공감형 정보생산을 추진하겠다"고 전했다.

 


【 청년일보=권하영 기자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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