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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K-인디게임 글로벌 진출 발판"…콘진원, 日 '비트서밋 2025'서 한국공동관 운영

지난 18~20일 일본 교토 마야코멧세 개최 '2025 비트서밋'서 K-인디게임 6종 전시
사전 쇼케이스·개방형 전시 체험 부스로 이용자 반응 및 비즈니스 성과 동시 확보
개발 단계별 맞춤형 지원 및 국내외 전시 참여로 K-인디게임 해외 진출 기반 확대

 

【 청년일보 】 문화체육관광부와 한국콘텐츠진흥원(이하 콘진원)은 지난 18일부터 20일까지 일본 교토 미야코멧세에서 열린 '비트서밋 2025(BitSummit 2025)'에서 한국공동관을 운영, K-인디게임의 글로벌 시장 진출을 지원했다고 22일 밝혔다.

 

비트서밋은 매년 일본 교토에서 개최되는 인디게임 전문 전시로, 세계 각국의 개발자와 퍼블리셔, 일반 관람객 등이 참여하는 국제 행사다.

 

◆ K-인디게임 6종 전시…몰입형 체험으로 이용자 피드백 등 현장 반응 확보

 

이번 한국공동관에는 '게임기획 지원' 사업을 통해 발굴된 ▲인다이렉트샤인(HARMA) ▲팀 테트라포드(스테퍼레트로) ▲스튜디오브라키오(모듈버서크) ▲디멘션뷰(디멘션어센트) ▲키위사우루스(파멸의오타쿠) ▲스튜디오비비비(모노웨이브) 등 총 6개 우수 인디게임 개발사가 참가했다.

 

콘진원은 개방형 구조의 전시 부스를 구성해 이용자 접근성을 높이고, 자유로운 시연 환경을 마련했다. 관람객을 대상으로는 스탬프 랠리, 피드백 설문, 스팀 위시리스드 등록 등 체험형 프로그램을 운영해 참여를 유도했다. 참가 기업들은 비트서밋 공식 개발자 발표 무대에서 게임을 소개하고 개발 경험을 공유하며 관람객과 직접 소통했다.

 

전시 기간 동안 한국공동관에는 총 980명이 방문했으며, 비즈니즈 미팅 및 바이어 현장 부스 방문 119건 등 실질적인 성과를 거뒀다.

 

 

◆ 현지 쇼케이스로 일본 게임 퍼블리셔와 교류…K-인디게임 글로벌 경쟁력 강화

 

콘진원은 행사 전날인 지난 17일 교토 에이스 호텔에서 '한국 인디게임 쇼케이스(KOREA INDIEGAME SHOWCASE in BitSummit)'를 열고 현지 게임산업 관계자와의 교류 자리를 마련했다.

 

행사에는 일본 현지 퍼블리셔를 비롯한 관계자 35명이 참석했으며, 참가 기업들은 각자의 게임을 소개하는 발표를 진행했다. 이어진 자율 네트워킹 시간에는 일본 게임시장의 특성과 이용자 성향, 콘텐츠 기획 방향 등에 대해 심도 깊은 의견을 나눴다.

 

김남걸 콘진원 게임신기술본부장은 "비트서밋은 국내 인디게임의 창의성과 완성도를 해외에서 검증받을 수 있는 자리"라며 "앞으로도 해외 전시를 통한 비즈니스 연계와 개발 단계별 맞춤형 지원을 통해 K-인디게임의 글로벌 진출 기반을 확대하겠다"고 전했다.

 

한편, 콘진원은 내달 15일부터 17일까지 부산에서 개최되는 '부산인디커넥트페스티벌(BIC)'에도 인디게임 개발사의 전시 참가를 지원할 예정이다.
 


【 청년일보=조성현 기자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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