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화오션 거제사업장. [사진=한화오션]](http://www.youthdaily.co.kr/data/photos/20250936/art_17570409308852_ded09a.jpg)
【 청년일보 】 지난달 글로벌 선박 발주량이 급감한 가운데, 한국은 중국에 이어 수주 2위를 기록했다.
5일 영국 조선·해운 분석기관 클락슨리서치에 따르면, 8월 전 세계 선박 발주량은 244만CGT(표준선 환산톤수, 82척)로, 전녀 동월 대비 65% 감소했다.
한국은 총 56만CGT(8척)를 수주해 중국(138만CGT·57척)에 이어 수주량 2위를 기록했으며, 수주 점유율은 각각 23%와 57%였다. 다만 척당 환산톤수에서는 한국이 7만CGT로 중국(2만4천CGT)보다 약 2.9배 높아, 고부가가치 선박 중심의 수주 전략이 주효했다는 평가다.
한편, 지난달 말 기준 전 세계 수주 잔량은 전월 대비 98만CGT 줄어든 1억6천490만CGT로 집계됐다. 국가별로는 중국이 9천992만CGT(61%), 한국이 3천452만CGT(21%)를 기록했다.
선종별 선가는 LNG 운반선이 2억5천만달러, 초대형 원유운반선(VLCC)이 1억2천600만달러, 초대형 컨테이너선이 2억7천300만달러로 나타났다. 클락슨 신조선가지수는 186.26으로, 전월 대비 0.39포인트 하락했다.
【 청년일보=조성현 기자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