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청년일보 】 현대자동차와 기아가 세계 3대 디자인 상으로 꼽히는 '2025 레드 닷 어워드'의 브랜드 & 커뮤니케이션 부문에서 총 14관왕을 달성했다.
현대차·기아는 이번 어워드에서 최우수상 1개와 본상 13개를 수상하며 혁신적인 브랜드 소통 방식을 인정받았다고 7일 밝혔다.
레드 닷 어워드는 독일 노르트라인 베스트팔렌 디자인센터가 주관하며 iF, IDEA와 함께 세계적 권위의 디자인 공모전으로 평가받는다.
현대자동차는 단편 영화 '밤낚시'로 필름 & 애니메이션 분야에서 최고상인 '최우수상(Best of the Best)'을 받았으며, 광고 분야에서도 본상을 수상했다.
배우 손석구가 출연하고 이노션과 공동 제작한 이 영화는 전기차 충전소를 배경으로 자동차 카메라 시선에서 전개되는 독창적 기법으로 주목받았다.
'밤낚시'는 앞서 '칸 라이언즈' 그랑프리를 포함, 클리오 어워즈, 뉴욕 페스티벌 등 세계 3대 광고제를 석권한 바 있다.
현대차그룹 싱가포르 글로벌 혁신센터(HMGICS)의 성과도 두드러졌다. 로보틱스 기반 체험형 'CX 스마트팜'과 한식당 '나오(Na Oh)'가 인테리어 아키텍쳐 부문에서 각각 본상을 수상했다.
특히 '나오'는 레스토랑 & 카페 부문에서도 본상을 추가했다.
이 외에도 ▲AI 기반 광고 제작 플랫폼 '현대 애드크리에이터' ▲글로벌 누적 생산 1억대 기념 캠페인 '한 걸음 더' ▲미디어아트 작품 '하이드로젠 웨이브' ▲생성형 AI를 활용한 가상 자율주행 화장실 프로젝트 '모빌렛' 등이 본상을 받았다.
기아는 총 5개 부문에서 본상을 수상했다.
차량 음성 인식 등에 적용되는 'AI 어시스턴트 디자인'이 인터페이스&고객 경험 디자인 부문에서 수상했다.
공간 커뮤니케이션 부문에서는 기아의 디자인 철학 전시 '오퍼짓 유나이티드'와 인천공항 '기아 체험형 전시부스'가 본상을 받았다.
'2025 서울모빌리티쇼'에서 선보인 '더 기아 PV5' 전시관 역시 전시 부문과 필름&애니메이션 부문에서 각각 본상 명단에 올랐다.
현대자동차·기아 관계자는 "이번 수상은 전통적인 자동차 제조 분야를 넘어, 브랜드 커뮤S니케이션 분야에서도 전 세계에 브랜드 철학과 미래 모빌리티 비전을 혁신적으로 소통하고 있음을 인정받은 결과"라고 말했다.
【 청년일보=김재두 기자 】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