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삼성·LG전자 동반 '어닝서프라이즈'…코로나 "비켜"

삼성, 반도체 선봉…코로나 특수 '팡팡'
LG, 생활가전 '효자'…스마트폰 적자 ↓

 

【 청년일보 】 삼성전자와 LG전자가 2분기에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19) 사태 영향으로 부진할 것이라는 시장 예상을 깨고 일제히 시장 전망치를 상회하는 어닝서프라이즈를 기록했다.

 

삼성전자는 시장 전망 최대치를 뛰어넘는 영업이익 8조원대를, LG전자 역시 전망치를 웃도는 5천억원에 육박하는 영업이익을 기록했다. 호실적의 선봉장은 각각 삼성전자 반도체, LG전자 생활가전이 꼽힌다.

 

다만 시장 불확실성이 커지면서 3분기 실적은 낙관할 수 없다는 전망이 나온다.

 

삼성전자 타 부문 실적 악화 상쇄 반도체 효과

 

30일 삼성전자가 발표한 2분기 실적에 따르면 영업이익은 지난해 동기보다 23.48% 오른 8조 1천463억원, 매출은 5.63% 내려간 52조 9천661억원을 기록했다. 영업이익이 6조 4천500억원이었던 1분기보다는 26.35% 증가했다.

 

삼성전자 2분기 실적발표를 앞두고 증권사들은 일제히 컨센서스를 상향조정하긴 했으나, 8조원을 넘는 수치는 예상밖이다.

 

삼성전자 실적은 반도체가 타 부문 실적 악화를 상쇄하는 반도체 효과가 크다. 올해 2분기에는 반도체는 코로나 특수로 굳건했고, 스마트폰과 TV·가전도 전반적으로 양호하게 나왔다.

 

2분기 반도체 부문 영업이익은 5조 4천300억원, 매출은 18조 2천300억원으로, 이는 지난 2018년 4분기 이후 가장 높은 수준이다.

 

올해 들어 서버 D램 가격이 계속 상승하고 있고 코로나19 발발 이후 재택근무, 화상회의 등 비대면(언택트) 수요 확대로 반도체 부문은 탄탄했다.

 

스마트폰을 담당하는 무선 모바일(IM) 부문은 영업이익은 1조 9천500억원, 매출은 20조 7천500억원을 냈다. IM 부문 영업이익은 1분기(2조 6천500억원)보다는 1조원 가까이 줄어든 것이지만 작년 동기(1조 5천600억원)보다는 약 4천억원 많은 수준이다.

 

스마트폰 출하량이 기대치를 상회했고, 코로나 영향으로 마케팅 비용이 대폭 줄면서 예상보다 많은 영업이익을 거둔 것으로 분석된다.

 

삼성전자는 "코로나19에 따른 수요 감소 영향으로 스마트폰 판매량과 매출이 전 분기보다 하락했으나 마케팅비 절감 등 비용 효율화를 통해 수익성을 견조하게 유지했다"고 설명했다.

 

TV·생활가전 등 CE 부문 역시 코로나19로 직접 타격을 받았던 북미, 유럽지역 오프라인 매장이 재개장과 온라인 판매 증가, 프리미엄 수요 증가 등에 힘입어 영업이익 7천300억원, 매출 10조 1천700억원을 기록했다.

 

회사 측은 "코로나 영향으로 온라인 판촉을 강화해 TV와 생활가전 모두 온라인 판매에서 시장 성장률을 상회했다"며 비대면 판매 경쟁력을 더욱 높이겠다고 밝혔다.

 

2분기 호실적의 또 다른 공신은 디스플레이 부문(DP·삼성디스플레이)이다. 당초 1분기에 이어 적자가 유력하다고 예측됐으나, 일회성 이익(애플 보상금)이 반영되며 3천억원의 흑자를 냈다.

 

회사 측은 "DP 부문 중소형 패널의 경우 스마트폰 수요는 감소했으나 일회성 수익 발생으로 전 분기보다 이익이 증가했다"며 "대형 패널은 TV 수요 감소에도 불구하고 모니터 판매가 확대하며 적자 폭이 소폭 축소됐다"고 설명했다.

 

지난 2017년 인수한 하만은 2분기 영업손실이 900억원을 기록했다. 소비자 제품의 일부 수요 회복 등으로 전 분기(1천900억원)보다는 적자가 축소했으나, 세계 자동차 업황 악화로 적자가 지속됐다.

 

◆LG전자 생활가전 매출, 영업이익 미국 월풀 제치고 세계 1위

 

LG전자는 2분기에 생활가전을 중심으로 날았고, 특히 '아픈 손가락'인 스마트폰 적자 폭을 줄여 시장 예상보다 선전했다.

 

LG전자 2분기 연결 기준 영업이익은 4천954억원, 매출은 12조 8천338억원으로 집계됐다. 실적이 작년 동기, 전 분기보다는 나빠졌지만 당초 우려에 비해서는 크게 선전했다.

 

LG전자의 주력인 생활가전(H&A) 영업이익이 시장 전망치를 1천억원 이상 웃도는 6천280억원을 기록했다. 매출은 5조 1천551억원이었다.

 

코로나19 영향이 없진 않았지만, 코로나를 계기로 건강·위생에 대한 관심이 높아지며 의류관리기(스타일러), 건조기 등 신(新)가전 판매가 늘었다고 회사는 설명했다.

 

생활가전은 매출과 영업이익이 모두 미국 월풀을 제치고 세계 1위를 기록했다.

 

TV를 담당하는 홈엔터테인먼트(HE) 부문은 영업이익 1천128억원을 냈다. HE 부문 역시 시장 전망치 700억원대를 훨씬 상회했다. 코로나19로 각종 스포츠 행사가 취소되는 등 전반적으로 시장 수요가 위축됐으나, 프리미엄 TV 제품과 마케팅 비용 절감 등을 통해 이익 감소를 방어한 것으로 분석된다.

 

【 청년일보=강정욱 기자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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