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현대차, 스마트 모빌리티 솔루션 기업 전환 ‘가속화’

새 ‘2025 전략’ 공개…2025년까지 60.1조원 투자
자동차 영업이익률 8%, 글로벌 점유율 5%대 달성
전기차·UAM·자율주행·수소연료전지 등 전략 제시

 

【 청년일보 】현대자동차가 스마트 모빌리티 솔루션 기업으로의 전환을 위해 오는 2025년까지 60조1000억원을 투자한다.

 

또한 자동차 부문 영업이익률 8%, 글로벌 점유율 5%대를 달성한다는 목표를 세웠다.

 

현대차는 10일 온라인을 통해 '최고경영자(CEO) 인베스터 데이'를 열고 주주와 애널리스트, 신용평가사 담당자 등을 대상으로 이 같은 내용의 새 ‘2025 전략’을 밝혔다.

 

이원희 사장은 이날 발표에서 “‘코로나 팬데믹’이라는 어려운 경영환경 속에서도 펀더멘털 개선 노력과 적극적인 위기 경영을 통해 어려움을 극복하고, 수익성 하락 최소화 및 주요 시장에서의 점유율 확대 등의 노력을 이어왔다”며 “전기차 판매 글로벌 톱3 달성, 세계 최초의 수소상용차 출시 등 미래 시장 변화에도 적극적으로 대응한 한 해였다”고 말했다.

 

이어 “이번 CEO 인베스터 데이를 통해 현대차의 핵심 미래 경쟁력인 전기차, UAM, 수소연료전지 시스템, 자율주행 전략에 대해 소개함으로써, 미래 기술 전략 방향성을 확인할 수 있는 자리를 마련했다”고 덧붙였다.

 

이날 행사는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19) 상황을 고려해 온라인으로 진행됐다. 알버트 비어만 연구개발본부장(사장), 신재원 UAM사업부장(부사장), 장웅준 자율주행사업부장(상무), 김세훈 연료전지사업부장(전무)이 각각 전기차, UAM, 자율주행, 수소연료전지 부문의 미래 전략에 대해 발표했다.

 

현대차에 따르면 전기차 부문은 내년 ‘아이오닉5’ 출시를 시작으로 전기차 라인업을 본격작으로 확대하고. 세계 주요시장에서 전 라인업 전동화를 추진하는 등 중장기 전동화 시장 리더십을 확보하는 한편 2040년 글로벌 시장 점유율 8~10%를 달성할 계획이다.

 

도심 항공 모빌리티(UAM) 부문은 승객과 화물을 아우르는 포괄적 제품군 구축, 항공용 수소연료전지 파워트레인 개발 추진 등을 통해 UAM 생태계 구축 및 리더십 확보에 주력한다.

 

자율주행 부문은 내년부터는 레벨2 수준의 부분 자율주행 기술에 소프트웨어 무선 업데이트인 OTA(Over-The-Air) 기능을 추가하며, 2022년부터는 레벨3 수준의 부분 자율주행 기술을 양산차에 적용할 계획이다. 또한 글로벌 기업들과 협업을 통해 레벨4, 5 수준의 완전 자율주행 기술 개발도 지속한다.

 

수소연료전지 부문은 수소연료전지 시스템 브랜드 ‘HTWO’를 선보이며 글로벌 사업 본격화 및 수소 생태계 확장에 나설 계획이다. 이를 통해 오는 2030년 70만기의 수소연료전지를 시장에 판매한다는 목표다.

 

여기에 현대차는 기존 ‘스마트 모빌리티 디바이스’, ‘스마트 모빌리티 서비스’의 2대 사업구조에 수소연료전지 기반 사업인 ‘수소(H2) 솔루션’을 새롭게 추가한 ‘2025 전략’을 공개했다.  

 

이와 함께 현대차는 새 ‘2025 전략’을 뒷받침할 중장기 재무목표도 공개했다. 구체적으로 2025년까지 60조1000억원을 투자하고, 자동차부문 영업이익률 8% 확보와 글로벌 점유율 5%대 달성 등을 제시했다. 

 

이 사장은 “적극적 수익성 개선 노력을 바탕으로 중장기 투자를 이어나가 미래 지속가능한 성장 기반을 확고히 할 것”이라고 말했다.

 

【 청년일보=이승구 기자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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