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국내 최초 배관 수소 공급... 울산, 도심까지 배관 연결 충전소 설치

'투게더 수소충전소' 준공…하루 130여 대 수소전기차 충전 가능

 

【 청년일보 】 국내 최초로 도심지까지 연결된 배관으로 수소를 공급받는 충전소가 설치됐다. 도심 내 공급 배관으로 충전소에 수소를 직접 공급하는 방식은 국내에서 최초 사례다.

 

울산시는 국내 최초로 도심지까지 연결된 배관으로 수소를 공급받는 충전소를 설치했다고 30일 밝혔다.

 

시는 이날 남구 신화로 101 일원에서 '투게더 수소충전소' 준공식을 개최한다.

 

시에 따르면 이 충전소는 시간당 55㎏의 충전 규모다. 총사업비 30억원으로 2019년 2월 착공됐고 배관으로 지속해서 수소를 공급받을 수 있어 하루 130여 대 수소전기차를 충전할 수 있다.

 

수소 충전소와 배관 상부에는 사물인터넷(ICT) 기반 센서를 적용한 안전 관리 시스템을 도입해 실시간 모니터링을 할 수 있다.

 

도심 내 공급 배관으로 충전소에 수소를 직접 공급하는 방식은 일본과 미국에 이어 세계에서는 세 번째라고 시는 설명했다.

 

기존 차량(튜브 트레일러)으로 수소를 공급하던 방식보다 대량의 물량 이송이 가능해 충전소의 처리 능력이 대폭 오르고 운송 비용을 절감하고 사고를 예방하는 등의 장점이 있다.

 

시는 수소 배관을 남쪽 온산 국가산단에서 태화강역을 거쳐 북쪽 경주 경계까지 우선 건설하고, 동·서부권과 시 전역으로 확장할 계획이다.

 

송철호 울산시장은 "울산 전역에서 10분 이내에 접근할 수 있도록 수소 충전소 건설을 확대하고, 정밀 모니터링 안전 관리 시스템을 적용하겠다"며 "2030년에는 세계 최고 수소 도시의 모습을 보여줄 것"이라고 말했다.

 

한편 울산시는 지난 2009년 수소전기차 충전소 구축을 시작으로 중·남구를 중심으로 시가지 일원에 현재 수소충전소 총 8곳을 확보한 상태다.

내년까지 울산 전역에 4곳의 수소충전소를 추가 완공할 예정이다.

특히 내년 3월에는 수소 모빌리티 생산의 핵심인 현대자동차 생산차 전용 수소충전소가 준공되고, 배관으로 수소를 공급해 2030년까지 수소차 50만대 생산을 지원하게 된다.

내년 이후에는 태화강역을 중심으로 대형버스와 수소트럭, 건설기계, 수소트램 등 다양한 수소 모빌리티 충전이 가능한 수소 메가 스테이션을 구축한다는 방침이다.

 

【 청년일보=전화수 기자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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