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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독자기술로 개발”…현대차, 수소연료전지 발전시스템 가동

동서발전·덕양과 수소연료전지 실증설비 구축…시범 운영
넥쏘 수소전기차 연료전지 모듈 활용…발전용 시스템 개발
“연간 생산량 약 8천MWh 규모…2200가구 전력 공급 가능”

 

【 청년일보 】현대자동차가 독자기술로 개발한 수소연료전지 발전 시스템을 본격 가동한다.

 

이 시스템은 넥쏘 수소전기차 기술을 활용했으며, 이를 통해 전력을 생산해 수소 산업 확대에 앞장선다는 계획이다.

 

현대자동차는 20일 한국동서발전, 덕양과 함께 수소연료전지 발전 시스템의 준공식을 개최하고 시범 운영에 본격 착수한다고 밝혔다.

 

이날 준공식은 한국동서발전, 현대자동차, 덕양 등이 온라인으로 참여하는 디지택트(디지털+콘택트) 방식으로 진행됐다.

 

앞서 3사는 2019년 4월 ‘수소연료전지 발전 시범사업 MOU’를 체결하고, 울산 화력발전소 내 1MW(메가와트)급 수소연료전지 발전 시스템 구축 및 시범사업 추진에 협의한 바 있다. 

 

3사는 이번 준공식을 기점으로 향후 2년간 수소연료전지 발전 시스템을 시범 운영하며 협약의 내용을 완성할 수 있게 됐다.

 

현대차가 개발한 1MW급 수소연료전지 발전 시스템은 500kW(킬로와트)의 전력 생산이 가능한 컨테이너 모듈 2대로 구성됐으며, 넥쏘 수소전기차의 차량용 연료전지 모듈을 발전용으로 활용한 것이 가장 큰 특징이다.

 

울산 지역의 석유화학 단지에서 생산된 부생수소를 수소 배관망을 통해 공급받는 해당 설비는 연간 생산량이 약 8000MWh(메가와트시)로 이는 월 사용량 300kWh(킬로와트시) 기준 약 2200세대에 전력을 공급할 수 있는 양이다. 

 

 

여러 대의 넥쏘 수소전기차 파워 모듈이 컨테이너에 탑재되는 방식이라는 점에서 향후 컨테이너 대수에 따라 수십 내지 수백 MW로 공급량 확장도 가능하다.

 

뿐만 아니라 현대차의 수소연료전지 발전 시스템은 빠른 출력 조절 측면에서도 기존 연료전지 발전 시스템과 차별화되는 장점을 가진다.

 

해당 설비에는 기존 연료전지 발전 시스템과 달리 현대차의 차량용 연료전지 기술이 적용돼 실시간으로 전기 생산량을 빠르게 조절해 효율적인 전력 공급이 가능하며, 이를 통해 태양광, 풍력 등 재생에너지가 가지는 전력수급 변동성의 문제도 보완할 수 있다.

 

한편 현대차와 동서발전, 덕양은 이번 시범사업을 통해 국내 연료전지 발전 시장의 부품 국산화율을 대폭 향상시킬 수 있을 것으로 기대하고 있다.

 

과거 국내 발전용 연료전지의 대부분은 해외기술을 기반으로 하고 있어 부품 교체 및 유지 비용이 높았으나, 이번 시범사업을 통해 국내 순수 독자 기술로 개발된 수소연료전지 시스템을 도입하게 돼 향후 시장이 확대될 경우 발전용 연료전지 가격과 더불어 수소차 가격 하락에도 기여할 수 있을 것으로 기대된다고 현대차는 설명했다.

 

지영조 현대차 전략기술본부장(사장)은 “앞으로 성공적인 시범사업을 통해 상업화를 이뤄 연료전지를 타 산업에 확대 적용하고 규모의 경제를 통한 수소 산업 확대에 힘쓰겠다”고 밝혔다.

 

박일준 동서발전 사장은 “이번 시범사업이 완료되면 국내 대용량 연료전지 시장에 국산 설비 도입이 확대되고, 수소연료전지 부품 국산화를 통해 수소경제가 보다 활성화될 것”이라고 말했다.

 

한편 현대차는 새로운 ‘2025 전략’으로 수소연료전지 브랜드 ‘HTWO’의 런칭 계획을 발표하고, 오는 2030년 70만 기의 수소연료전지 판매 목표를 내세우는 등 글로벌 수소연료전지 사업 및 수소 생태계 확장에 박차를 가하고 있다.


【 청년일보=이승구 기자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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