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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리콜 받았는데 또 불”…정부, 코나EV 화재원인·리콜 적정성 조사

국토부 “국과수 아닌 자동차안전연구원서 조사하기로 경찰과 조율”
대구서 충전 중 화재 …2018년 출시 후 국내외 총 15건 화재 사고
정의선 회장 선언 ‘품질경영’ 무색…‘전기차 도약 원년’ 차질 가능성

 

【 청년일보 】현대자동차의 코나 전기차(코나 EV)가 최근 잇단 화재 발생으로 리콜(시정조치)까지 시행했음에도 또다시 화재가 발생하면서 정부가 해당 차량의 결함과 리콜 적정성 여부에 대한 조사에 나선다.

 

그동안 정부는 코나 EV 화재와 관련 결함조사를 진행해 왔는데, 이번 사고가 화재 원인 규명의 새로운 변수가 되지 않을까 관심이 모아지고 있다.

 

특히 이번에 불이 난 차량은 현대차로부터 리콜을 받은 차량으로 확인되면서 정의선 회장이  선언한 ‘품질경영’이 무색해지는 것은 물론 올해를 ‘전기차 도약의 원년’으로 삼은 현대차그룹에게 적잖은 타격이 될 것이라는 우려가 나온다.

 

26일 정부와 자동차업계 등에 따르면 국토교통부는 지난 23일 발생한 코나 EV의 화재와 관련된 조사를 국립과학수사연구원이 아닌 자동차안전연구원에서 진행하기로 경찰과 조율한 것으로 알려졌다.

 

앞서 23일 오후 4시 11분께 대구 달서구 유천동 한 택시회사에 설치된 공용 전기차 충전기에서 충전 중이던 코나 EV에서 원인을 알 수 없는 불이 났다. 당시 소방당국은 전기차 하부 배터리 부분의 위험성으로 진압에 어려움을 겪으며 오후 6시 3분 화재를 완전히 진화했다.  

 

이에 자동차안전연구원은 24일 화재 현장에 직원들을 보내 기초조사를 벌였으며, 해당 차량에 대한 조사를 자동차안전연구원에서 진행하기로 했다.

 

통상 차량 화재가 발생하면 경찰과 국과수에서 우선 조사를 진행하지만, 이번 화재는 배터리 문제와 연관성이 있을 것으로 보고 그동안 코나 EV 배터리 화재 조사를 담당해온 자동차안전연구원이 조사를 맡기로 한 것이다.

 

다만 자동차안전연구원은 배터리 외에 다른 요인으로 화재가 발생했을 가능성을 배제하지 않고 화재 원인을 다각도에서 살펴볼 방침이다.

 

국토부 관계자는 “자동차에서는 배터리 외에도 다양한 전기적 요인으로 화재가 발생할 수 있다”며 “현재는 현장 조사를 통해 피해 상태 등을 확인한 정도로 아직은 화재 원인을 단정할 수 없다”고 말했다.

 

 

앞서 현대차는 잇따른 코나 EV의 화재 발생으로 안전성 논란이 커지자 2017년 9월부터 작년 3월까지 제작된 코나 EV 7만7000대를 전 세계에서 자발적으로 리콜 조치했다.

 

리콜은 배터리관리시스템(BMS)을 업데이트한 후 과도한 셀 간 전압 편차나 급격한 온도 변화 등 배터리의 이상 징후가 발견되면 배터리를 즉시 교체하는 식으로 진행됐다.

 

하지만 이번에 대구에서 불이 난 코나 EV 차량은 리콜을 받은 차량으로 확인됐다. 

 

국토부 관계자는 “만약 이번 차량의 화재 원인이 배터리 문제이고, 리콜 프로그램을 작동했는데도 불이 났다면 리콜 프로그램에 아직 반영되지 않은 결함 가능성이 있을 수 있다”고 말했다.

 

이 때문에 코나 EV의 화재 발생에 대해 상당 부분 입증 작업이 진행된 상태에서 이번 화재가 새로운 변수가 되진 않을지 국토부 안팎에서는 우려의 목소리도 나온다.

 

【 청년일보=이승구 기자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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