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현대차, ‘잇단 화재’ 코나 EV 리콜…배터리 교체(종합)

국토부, 코나 등 3개 차종 2만6699대 제작결함 발견…리콜 조치
中 남경서 2017년 9월~2019년 7월 생산 배터리 장착 차량 대상
“셀 내부 음극탭 접힘으로 화재 발생 가능성…최종 결론 아냐”

 

【 청년일보 】현대자동차가 최근 잇단 화재가 발생해 논란이 된 코나 전기차의 배터리를 모두 교체한다.

 

이는 코나 전기차의 화재 원인이 배터리 셀 제조불량(음극탭 접힘)으로 인한 내부 합선일 가능성이 높다는 국토교통부의 조사 결과에 따른 것이다. 다만 국토부는 최종 결론은 아니라고 덧붙였다.

 

국토교통부는 현대차에서 제작‧판매한 코나 전기차 등 3개 차종 2만6699대에서 제작결함이 발견돼 자발적 시정조치(리콜)한다고 24일 밝혔다.

 

리콜 대상은 코나 전기차(OS EV) 2만5083대, 아이오닉 전기차(AE PE EV) 1314대, 일렉시티 전기버스(LK EV) 302대 등이다.

 

국토부에 따르면 이들 3개 차종은 LG에너지솔루션 중국 난징공장에서 초기 생산(2017년 9월~2019년 7월)된 고전압 배터리 중 일부에서 셀 제조불량(음극탭 접힘)으로 인한 내부합선으로 불이 날 가능성이 확인됐다. 

 

이에 따라 이들 3개 차종은 다음달 29일부터 고전압배터리시스템(BSA)을 모두 교체하는 리콜에 들어간다.

 

이번 조치는 지난해 10월 이미 리콜을 받은 코나 전기차에서도 화재가 발생함에 따라 이를 보완하기 위한 것이다. 지난 2017년 9월부터 2019년 7월 사이 중국 난징공장에서 생산된 고전압 배터리를 장착한 차량 모두가 대상이다.

 

한국교통안전공단 자동차안전연구원(KATRI)은 지난해 10월부터 최근까지 리콜로 수거된 고전압 배터리 정밀조사와 함께 화재 재현실험 등을 해 왔다.

 

국토부는 배터리 분해 정밀조사 결과 셀 내부 정렬 불량으로 인해 화재가 발생할 가능성을 확인했다고 설명했다.

 

다만 화재 재현 실험에서 이를 직접 확인하지는 못해 실험을 계속 진행 중이라고 덧붙였다.

 

현대차와 LG에너지솔루션은 자동차안전연구원의 결함조사가 완료되지 않았지만, 소비자 보호를 위해 기존 고전압배터리시스템(BSA)을 개선된 제품으로 전량 교체하기로 했다고 국토부는 전했다.

 

국토부는 현재 진행 중인 KATRI 주관의 화재 재현실험 등 일부 완료하지 못한 결함조사를 지속 추진하면서 이번 시정조치(리콜)의 적정성도 조사해 필요 시 보완 조치할 계획이라고 밝혔다.

 

이번 리콜대상 차량은 오는 3월29일부터 단계적으로 현대차 직영서비스센터 및 블루핸즈에서 무상으로 수리(고전압배터리시스템 교체)를 받을 수 있다.

 

【 청년일보=이승구 기자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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