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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운전자 안전이 최우선’…車업계, 차량 안전성 제고에 ‘집중’

운전자, 차량 안전성에 관심 커져…기능 고도화·전동화만큼 안전성도 중점
타이거우즈, 제네시스 G80 사고에도 적은 피해…차량 안전성 화두로 부상
벤츠·포르쉐·볼보·현대차, 자사 연구소서 ‘차량 충돌테스트’ 등 반복 실시

 

【 청년일보 】글로벌 완성차업계가 최근 교통사고가 발생해도 운전자의 피해를 최소화하도록 차량의 안전성을 높이는 데 집중하고 있다.

 

자동차의 기능이 정교해지고, 전동화 속도가 빨라지는 가운데 자동차를 구입하는 고객들은 차량의 안전성에 대해서도 많은 관심을 보이고 있기 때문이다.

 

25일 자동차업계에 따르면 최근 ‘골프황제’ 타이거 우즈가 운전하던 제네시스 GV80이 차량 전복 사고에도 내부는 거의 파손되지 않은 사실이 알려지면서 자동차의 안전성이 화두로 떠올랐다.

 

이에 따라 글로벌 완성차업체들은 차량에 대한 안전성을 높이기 위해 자체적인 기술을 개발하는 등 각별한 노력을 기울이고 있다.

 

메르세데스-벤츠는 2015년 자동차 안전 기술 센터(TFS)를 설립해 양산 직전 차량을 대상으로 1만5000건 가량의 시뮬레이션과 150건 이상의 충돌 테스트를 진행하고 있다. 센터에서는 EQC와 같은 순수 전기차의 안전성을 높이기 위한 다양한 테스트도 이뤄지고 있다.

 

벤츠는 대형 전기 배터리를 장착한 프로토타입을 활용해 영하 35도에 이르는 혹한의 환경이나 충돌 환경에서 안전성 테스트를 실시하고 있다.

 

포르쉐는 최근 첫 크로스오버유틸리티차(CUV) 모델인 ‘포르쉐 타이칸 크로스 투리스모’의 내구 테스트 과정을 공개하며 안전성을 강조했다. 오프로드 환경에서 지구의 25바퀴에 달하는 99만8361㎞를 주행하는 등 다양한 환경에서 테스트를 진행했으며, 전기차에도 동일한 테스트 프로그램을 적용해 기후 조건에 상관없이 안전하게 주행할 수 있는 차량을 개발하고 있다.

 

스웨덴의 볼보는 20년째 ‘세이프티 센터 충돌 연구소’를 운영하면서 자동차의 안전성 강화에 매진해 왔다. 세이프티 센터 충돌 연구소는 자동차 안전성 개선을 위해 극단적인 교통사고 상황을 재연하는 곳으로, 매일 평균 한 대씩 폐차를 하며 충돌 실험을 진행하고 있는 것으로 알려졌다.

 

볼보의 안전성은 지난해 7월 박지윤·최동석 아나운서 부부가 탑승한 XC90이 역주행하는 트럭과 충돌한 사고로 인해 재조명되기도 했다. 당시 차량은 크게 파손됐지만 탑승자들은 중상을 면했다.

 

현대자동차는 최근 코나 전기차(EV)의 잇단 화재 등 품질 이슈가 지속적으로 불거지면서 안전성 문제에 더욱 신경을 곤두세우는 모습이다.

 

현대차는 지난 23일 전기차 전용 플랫폼 기반의 ‘아이오닉 5’를 최초로 공개하는 자리에서도 차량 전방부에 충돌 하중 분산 구조를 적용해 충돌시 승객실 변형을 최소화했다는 점을 강조했다. 또한 배터리 안전을 위해 차량 하단 배터리 보호 구간에 알루미늄 보강재를 적용하고, 냉각수가 배터리에 흘러들어가지 않도록 냉각 블록을 분리했다고 설명했다.

 

정의선 현대차그룹 회장은 지난달 신년 메시지에서 “우리의 모든 활동은 고객 존중의 첫걸음인 품질과 안전이 확보되지 않는다면 아무런 의미가 없다”며 품질과 안전을 강조하기도 했다.

 

이런 가운데 23일(현지시간) 차량 전복 사고를 당한 타이거 우즈가 제네시스 GV80을 몰고 있었던 사실이 알려지며 GV80의 안전성 등이 외신의 집중 조명을 받기도 했다. LA 경찰은 사고 브리핑에서 차량의 에어백이 제대로 작동했으며 차량 내부는 기본적으로 훼손되지 않았고 밝혔다. 

 

GV80은 사고시 머리 부상과 탑승자간의 충돌을 막기 위해 앞좌석에 센터 사이드 에어백을 최초로 적용하는 등 10개의 에어백을 갖추고 있다.

 

한편 현대차는 전날 코나 EV, 아이오닉 EV, 일렉시티 버스 등 총 8만1701대를 전세계에서 리콜하겠다는 계획을 밝히며 고객 신뢰 회복에 나섰다.

 

코나 EV는 2018년 출시 이후 국내 11건, 해외 4건 등 총 15건의 화재가 발생한 것으로 알려졌다.

 

【 청년일보=이승구 기자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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