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청년일보 】 국내 최대 게임쇼 '지스타 2021'이 5일간의 대장정을 마무리했다.
한국게임산업협회(K-GAMES)가 주최하고 지스타조직위원회와 부산정보산업진흥원이 공동 주관한 지스타 2021은 지난 17일부터 21일까지 부산 벡스코에서 개최되었다.
이번 행사는 방역에 최우선 한 만큼, 참가기업의 전시자를 비롯해 연령 구분 없이 모든 방문객을 대상으로 백신접종 완료 또는 PCR 음성 확인 후 입장을 허용했다.
다이아몬드(메인) 스폰서로 참여한 카카오게임즈는 올해 최고 인기작 중 하나인 '오딘: 발할라 라이징'과 '프렌즈샷: 누구나골프', '가디언 테일즈', '이터널 리턴' 등 총 7개의 게임 라인업을 선보였다.
각 기업의 신작 게임과 함께 현장의 열기가 더해졌다. 크래프톤은 신작 '배틀그라운드: 뉴스테이트'와 함께 다양한 이벤트와 체험을 제공하여 방문객들의 눈길을 모았으며, 시프트업은 신작 '니케: 승리의 여신'과 함께 또 다른 기대작 '프로젝트: 이브'의 트레일러 영상을 감상하는 공간을 부스 내에 구성했다. 엔젤게임즈는 신작 '신의 탑M'과 '원더러스: 더 아레나'를 텐센트 오로라 스튜디오는 '천애명월도M'을 각각 선보였다.
인디게임 개발사 지원 프로젝트의 일환으로 진행된 'BIC SHOWCASE X 지스타 2021' 특별 부스에서는 'BIC 2021'7 출품작 중 30개의 우수 작품과 '지스타 2021 인디 쇼케이스'에서 선정된 30개의 작품이 공동 전시됐다.
지스타 2021은 퍼블릭 데이인 18일부터 21일까지 4일에 한해 일자별 6000장의 티켓을 사전예매로만 일반 방문객에게 판매했다. 사전예매 티켓 이외 참가기업 등의 초청된 인원이 더해져 매일 평균 6000명 이상, 4일간 약 2만 8000여 명의 일반 방문객이 현장을 방문했다.
일반 방문객의 입장은 오전 10시와 오후 1시로 구분되었으며, BTC 전시장 면적 대비 최대 동시 수용가능 인원(약 4400명) 이하로 지속 관리해 참관 안전성을 확보했다.
오프라인 행사 운영 시간과 동일하게 운영된 지스타TV 온라인 방송은 개막일인 17일 13만 7024명의 고유시청자(UV)를 시작으로 18일 20만 7581명, 19일 17만 2213명, 20일 21만 3976명, 마지막 날인 21일 23만 명(추정치)으로 총 집계되었으며, 온라인으로 약 96만여 명이 지스타를 함께 즐겼다.
벡스코 제2전시장에 마련된 B2B관은 17일을 시작으로 11월 19일까지 3일간 오프라인으로, 온라인은 20일까지 진행됐다. 17일 오전 9시 공식 발표 이후 3일간 추가적으로 4개국, 111개사, 153명이 유료 바이어로 등록했으며, 최종적으로 BTB 비즈 매칭에 총 44개국, 693개사, 1367명이 참석한 것으로 집계됐다. 2020년(45개국, 527개사, 655명) 대비 참가사는 166개사, 바이어는 2배 이상 증가한 수치다.
역대 최대 규모인 38개 세션(키노트 2개, 일반 36개, 3트랙)으로 진행된 '지스타 콘퍼런스(G-CON)'의 1일차 키노트 세션에서는 프로젝트 니케, 이브의 개발사 시프트업의 김형태 대표의 기조연설이 진행되었다.
2일차 키노트 세션에서는 SKT에서 메타버스를 총괄하는 전진수 CO장의 세션이 진행되었으며, 주요 세션으로는 국내 최고 수준의 인지도를 보유한 라인게임즈의 '수일배' 진승호 디렉터, 현재 가장 높은 관심을 받고 있는 펄어비스의 고광현 프로그래머, '블루 아카이브'를 개발한 김용하 PD 등의 세션이 진행되었다.
이 밖에 현재, 그리고 미래 게임 산업의 가장 중요한 키워드 중 하나인 '메타버스', 'NFT' 주제 세션을 대폭 확대했으며, 산업 전반의 높은 관심을 반영하듯 관련 세션은 대부분 만석이었다.
강신철 지스타조직위원회 위원장은 "엄격한 방역 규정을 준수해주신 참가기업과 방문객 모두에게 감사드리며, 모두의 협조와 노력이 있었기에 안전히 행사를 마무리할 수 있었다"며 "향후 안전은 기본이며 최신 산업 트렌드를 지속 반영해 한 발 앞선 국제 게임 전시회, 모두의 게임 문화 축제로 발전하도록 노력을 멈추지 않겠다"고 말했다.
【 청년일보=박준영 기자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