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SK바이오사이언스의 코로나19 백신 '스카이코비원' [사진=SK바이오사이언스]](http://www.youthdaily.co.kr/data/photos/20220833/art_16608845608341_80e487.png)
【 청년일보 】 유럽의약품청(EMA)은 SK바이오사이언스의 코로나19 백신 '스카이코비원'(유럽 제품명 스카이코비온)에 대한 심사에 착수했다고 18일(현지시간) 밝혔다.
SK바이오사이언스는 지난달 영국에 이어 이달 1일 EMA에 해당 백신의 조건부 허가를 신청한 바 있다.
EMA 산하 약물사용자문위원회(CHMP)는 스카이코비원이 코로나19를 일으키는 초기 바이러스에 대응해 항체를 얼마나 잘 생성하는지, 백신의 안전성과 품질과 관련한 자료를 제출받아 검토 중이다.
EMA가 심사를 마치면 유럽연합(EU) 행정부 격인 집행위원회가 그 결과를 토대로 법적 구속력이 있는 조건부허가 승인 여부를 확정한다.
스카이원 최종 승인이 이뤄질 경우 EU 내 허가되는 7번째 코로나19 백신이 된다. 현재까지 아스트라제네카, 얀센, 화이자-바이오엔테크, 모더나, 노바백스, 발네바가 EMA 승인을 받았다.
EMA는 스카이코비원에는 백신에 대한 면역 반응을 돕는 면역증강제(adjuvant)도 함유돼 있다고 밝혔다.
스카이코비원은 미국 워싱턴대 약학대와 SK바이오사이언스가 공동 개발한 합성 항원 방식의 백신으로, 지난 6월 말 한국 식품의약품안전처의 허가를 받은 '국산 1호' 코로나19 백신이다.
【 청년일보=조성현 기자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