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4.10.02 (수)

  • 구름많음동두천 22.4℃
  • 구름많음강릉 23.7℃
  • 맑음서울 24.0℃
  • 구름많음대전 24.7℃
  • 구름많음대구 23.5℃
  • 구름조금울산 24.7℃
  • 구름많음광주 25.8℃
  • 구름조금부산 27.9℃
  • 구름조금고창 26.8℃
  • 구름조금제주 27.7℃
  • 구름조금강화 23.1℃
  • 구름많음보은 23.4℃
  • 구름많음금산 24.8℃
  • 구름많음강진군 25.9℃
  • 구름많음경주시 24.7℃
  • 맑음거제 25.1℃
기상청 제공

'페이스북'지고 숏폼 뜨고...페북 월 이용자 1천만명 아래로 '뚝'

'페북'에서 '인스타'로 이동…흥미 위주 '숏폼' 눈길

 

【 청년일보 】 국내 페이스북 월 이용자가 지난달 1천만 명 밑으로 떨어졌다.


9일 빅데이터 분석 솔루션 모바일인덱스에 따르면 페이스북의 지난달 구글 플레이스토어·애플 앱스토어 합산 국내 월간 활성 이용자(MAU)는 979만5천810명이었다.


모바일인덱스가 양대 앱 마켓 합산 분석을 시작한 지난 2020년 5월 이래 페이스북 월 이용자가 1천만 명에 미치지 못한 것은 처음이다. 지난 1월에는 1천5만6천845명으로 간신히 1천만 명을 넘겼으나, 한 달 만에 26만여 명(2.6%)이 빠지면서다.


지난달 이용자는 지난해 2월 이용자 1천169만7천509명보다 약 16.3%, 2021년 2월 1천290만9천463명보다는 약 24.1% 감소한 수치다. 2021년 8월 1천341만7천369명을 기록한 뒤 18개월 연속 감소한 결과다.


이용자 감소세의 배경으로는 페이스북보다 짧은 글이나 영상·이미지 등 흥미를 끄는 콘텐츠에 집중한 인스타그램과 트위터, 핀터레스트 등 다른 소셜미디어의 인기가 높아진 점이 주로 꼽힌다.


특히 10대들이 인스타그램으로 많이 넘어간 것으로 나타났다. 한국언론진흥재단 조사에 따르면 2019년 페이스북 이용 경험이 있는 초중고생은 80.3%에 달했으나, 지난해에는 46.1%로 쪼그라들었다. 반대로 인스타그램 이용 경험이 있는 이들의 비율은 81.6%를 기록해 2019년 조사 때보다 20.6%포인트 올랐다.


메신저 가운데서도 페이스북 메신저 이용 경험이 있는 초중고생 비율은 2019년 56.1%에서 지난해 30%로 크게 줄었다. 같은 기간 인스타그램 다이렉트 메시지(DM)를 이용한 비율은 20%에서 52.3%로 배 넘게 증가했다.


모바일인덱스 분석에 따르면 인스타그램 월 이용자는 2021년 2월 1천729만7천80명에서 대체로 꾸준히 증가해 지난달 1천852만8천538명으로 7%가량 올랐다.
 


【 청년일보=조성현 기자 】



청년발언대

더보기


기자수첩

더보기

배너
배너
배너
배너
배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