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삼성페이 연동 효과...네이버페이, 이용자 2배 '껑충'

빅데이터 솔루션 모바일인덱스 분석 결과
업계 "간편 결제시장 활성화 기여할 것"

 

【 청년일보 】 삼성전자와 네이버파이낸셜이 간편결제 서비스 영역에서 손을 잡은 뒤 네이버페이 이용자가 두 배 이상 뛴 것으로 나타났다.

 

4일 아이지에이웍스의 빅데이터 솔루션 모바일인덱스에 따르면 지난달 29일 기준 네이버페이 애플리케이션의 국내 일간활성이용자(DAU) 수는 26만1천400명으로 집계됐다.

 

이는 네이버페이가 마그네틱보안전송(MST) 방식 결제를 지원하기 전인 지난달 22∼28일 일간활성이용자 수 평균(약 11만8천325명)보다 2.2배 증가한 수치다. 지난달 30일(22만3천283명), 31일(24만330명)도 이런 흐름이 유지됐다.

 

네이버페이 앱을 새로 설치한 기기 수는 지난달 29일 8만1천38건이었다. 이는 지난달 22∼28일 신규 설치기기 수 평균(약 6천334건)보다 12배 넘게 늘어난 건수다.

 

앞서 삼성전자와 네이버파이낸셜은 지난달 29일 네이버페이 앱에서 삼성페이의 마그네틱보안전송 방식 결제 서비스를 이용할 수 있도록 기능을 업데이트했다. 이번 협업으로 네이버페이 오프라인 가맹점은 약 300만 곳으로, 25배 가까이 늘었다.

 

업계에서는 애플의 근거리무선통신(NFC) 결제 서비스 '애플페이'가 불러온 '메기효과'라고 분석했다. 삼성전자가 애플페이 출시에 대응해 국내 간편결제 생태계 확장에 적극적으로 나선 것이 이용자 수 증가에 영향을 미쳤다는 평가다.

 

한 업계 관계자는 "기존 네이버페이 서비스가 오프라인보단 온라인 쪽에 방점이 찍혀있었다"면서 "삼성페이라는 확실한 트리거(변화를 초래하는 계기)가 있으니 소비자들에게 좋은 반응이 나온 것 같다"고 평가했다.

 

다른 업계 관계자는 "(상대적으로 이용자가 많은) 삼성페이 앱에서 네이버페이를 다운로드할 수 있도록 적극적으로 안내한 것으로 알고 있다"면서 "삼성페이 이용자 가운데 네이버페이를 사용해 봤다면 신기해서라도 앱을 깔아봤을 것"이라고 말했다.

 

이런 성과가 간편결제 시장 활성화에 기여할 것이라는 전망도 나온다.

 

간편결제 업계 관계자는 "전체 카드결제 시장에서 간편결제가 차지하는 비중이 아직까진 크지 않다"면서도, "(삼성페이·네이버페이 협업이) 모바일 결제 시장이 성장할 수 있는 환경을 만드는 데 도움을 줄 것으로 본다"고 내다봤다.

 


【 청년일보=이나라 기자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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