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韓 AI경쟁력, '걸음마' 단계…"네이버 AI논문 채택, 구글의 5%"

CEO스코어, 세계 3대 AI 학회 채택 논문 2천759건 조사
美 구글·MS 및 中 화웨이·텐센트 등이 상위권 차지해
상위 20개 기업 중 한국은 2곳…삼성 17위·네이버 18위
논문 채택 국가별 비중, 한국은 4.4%…민간기업은 15곳

 

【 청년일보 】 챗GPT발 '생성형 AI(인공지능)' 패권 경쟁이 격화되는 가운데, 삼성과 네이버 등 국내 민간 기업의 AI 연구개발(R&D) 경쟁력 글로벌 빅테크에 비해 크게 뒤처지는 것으로 나타났다.


세계 3대 AI 학회의 민간기업 AI 논문 채택 건수에서 구글, 마이크로소프트(MS), 화웨이 등 미국과 중국 기업들이 싹쓸이 한 가운데 국내 기업 중에는 삼성과 네이버가 상위 20위권에 겨우 턱걸이 했다. 특히 국내 민간기업의 AI 논문 채택수는 구글 한 개 기업의 20% 수준에도 미치지 못했다.


31일 기업데이터연구소인 CEO스코어가 이달 12일 현재 글로벌 3대 AI 학회에 채택된 AI 관련 논문을 전수 조사한 결과, 이들 학회는 민간기업 338개사의 총 2천759건의 논문을 채택한 것으로 나타났다. 구글이 541건(19.6%)으로 압도적인 1위를 차지했고, 이어 MS(267건), 메타(211건) 등이 2, 3위를 나란히 차지했다.


4, 5위는 아마존(156건), IBM(118건) 등이 차지해 상위 5위를 미국 빅테크 기업들이 싹쓸이 했다. 이어 6위부터 8위까지 화웨이(114건), 텐센트(86건), 알리바바(63건) 등 중국 기업들이 순위를 이어갔다. 미국 기업인 엔비디아와 애플이 9위와 10위에 랭크됐다.

 

 

국내 기업의 3대 AI 학회 채택 논문 수는 총 106건으로, 가장 많은 논문이 채택된 구글의 19.6%에 불과했다. 이중 삼성이 32건, 네이버는 28건의 AI 논문이 채택돼, 각각 17위, 18위를 기록했다. 특히 향후 검색시장을 비롯해 국내외에서 빅테크들과 본격적인 AI 대결을 펼쳐야 하는 네이버의 AI 논문 채택 수는 구글의 5%에 그쳤다.

 

글로벌 3대 AI 학회는 구글 스콜라(Google Scholar)가 발표한 엔지니어링&컴퓨터 과학학회 중 AI 관련 학회 상위 3곳으로 ▲ICLR(표준학습국제학회) ▲NeurIPS(신경정보처리시스템학회) ▲ICML(국제머신러닝학회)를 말한다. 이들 3대 AI 학회에 채택된 논문은 전 세계적으로 AI 기술 경쟁력을 가늠하는 잣대로 평가된다.

 

3대 AI 학회에 논문이 채택된 기업의 국적을 조사한 결과에서도 미국 140개(41.4%), 중국 59개(17.5%)로 전체의 60% 가량을 차지했다. 국내에서는 15개(4.4%)의 기업이 3대 학회에 논문이 채택돼 국가별로는 6위를 기록했다.

 

 

AI 투자액에서도 한국은 세계 6위에 그쳤다. 미국 스탠포드대학교가 최근 발표한 'AI 인덱스 리포트 2023'에 따르면, 지난해 미국 민간기업의 AI 투자액은 474억 달러로 가장 컸고, 이어 중국(134억 달러), 영국(44억 달러), 이스라엘과 인도(32억 달러), 한국(31억 달러)이 뒤를 이었다.


CEO스코어는 국내 기업의 AI 연구개발 경쟁력이 글로벌 빅테크들과 상당한 격차를 보이고 있고, 전체 AI 투자규모도 미국, 중국 등 주요 국가 대비 미미한 것으로 평가됐다고 설명했다.


국내 기업 중에서는 삼성과 네이버가 AI 연구개발을 주도했다. 삼성과 네이버가 3대 AI 학회 채택 논문수 상위 20위권에 이름을 올렸고, LG(17건), 에이아이트릭스(10건), 카카오( 6건), 크래프톤(3건) 등도 복수의 논문이 3대 AI학회에 채택됐다. 에이아이트릭스는 의료 AI 기술 전문 기업으로, 환자 응급상황 예측 솔루션인 '바이탈케어'를 개발했다.

 

또한 국내 기업중에 이들 학회에 논문이 인용된 수는 삼성(102건), 에이아이트릭스(65건), 네이버(56건), LG(26건), 크래프톤(20건), 카카오(12건) 등으로 집계됐다. 인용 기준은 구글 스콜라에서 해당 논문 검색 시 기재된 인용 수를 합한 값이다.


이 외에도 국내 AI 관련 특허 등록 수는 삼성전자가 217건으로 가장 많았고, 구글(174건), 스트라드비젼(118건), 네이버(114건), LG전자(112건), SK텔레콤(75건), 인피닉(57건), 바이두(56건) 등이 뒤를 이었다. 스트라드비젼은 자율주행 자동차에 탑재하는 소프트웨어 개발업체로, 현대차그룹이 지난 2019년에 110억원을 투자한 바 있다.


한편, 글로벌 빅테크에 맞서 국내에서도 초거대언어모델(LLM) 개발 경쟁이 본격화 되고 있다. 네이버의 초대규모 AI 모델인 '하이퍼클로바'는 지난해 11월 기준으로 전 세계에서 출시된 LLM 32개 중 파라미터 수 기준으로 세계 7위, 학습비용 100만 달러 미만 LLM 중에서는 성능 효율성이 세계 최고 수준으로 평가됐다.

 


【 청년일보=조성현 기자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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