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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네카오', 포털 첫 화면·검색 통해 '환경의 날' 인식 제고

포털 첫 화면 및 검색 결과에 '환경의 날' 관련 로고 및 지구 이미지 노출

 

【 청년일보 】 네이버와 카카오, 일명 '네카오'가 세계 환경의 날을 기념해 포털 첫 화면의 로고를 변경하며 환경 보호에 대한 인식 높이기에 나섰다. 이용자들에게 환경 보호의 중요성을 상기시키고, 일상에서 실천할 수 있는 다양한 방법들을 제안하고 있다.


5일 ICT업계에 따르면 카카오는 환경의 날을 맞아 포털 다음의 첫 화면 로고를 움직이는 지구 이미지로 변경했다.


로고에는 지구가 돌아가면서 자전거를 타는 캐릭터, 쓰레기를 줍는 캐릭터, 나무 위의 코알라, 해빙 위의 펭귄, 거북이 등 다양한 환경 관련 이미지가 순차적으로 나타난다. 카카오는 이러한 로고를 통해 환경오염에 따른 생태계 위협에 대한 의식을 높이고자 했다.


세계 환경의 날은 국제연합(UN)이 환경 보호의 중요성을 알리기 위해 제정한 기념일로, 한국은 1996년부터 관련 행사를 개최해오고 있다. 다음에서 '환경의 날'을 검색하면 지구 이미지와 함께 빈 이미지가 나타나며, 이 빈 이미지를 누르면 자전거 타는 캐릭터, 거북이 등 다양한 이미지가 채워지고, '가까운 거리는 자전거를 이용하세요', '해양 쓰레기를 줄여 거북이를 지켜주세요' 등 환경 보호 실천 메시지가 등장한다.


검색 결과 화면 하단에는 '그린 행동 인증', '멸균팩 수거 신청', '환경의 날 특집' 등 환경 관련 캠페인 페이지로 이동할 수 있는 메뉴도 표시된다.


카카오는 앞서 세계 펭귄의 날(4월 25일), 세계 거북의 날(5월 23일) 등 지구 환경 보호와 생물 다양성 보전의 중요성을 알리기 위해 첫 화면과 검색 기능을 변경한 바 있다.


네이버도 환경 보호 관련 이미지로 첫 화면 로고를 변경했다. 모션이 적용된 일러스트레이터 김푸른 작가의 작품이 스페셜 로고로 선정됐는데, 이 로고에는 빈 병을 줍는 캐릭터, 분리수거하는 캐릭터, 화분을 옮기는 캐릭터, 텀블러로 음료를 마시는 캐릭터, 집게로 쓰레기를 줍는 캐릭터 등이 담겼다.


네이버는 지난 3일 김 작가와의 인터뷰를 통해 환경의 날 로고 제작 이야기도 소개했다.


김 작가는 로고 콘셉트와 제작 과정에 대해 "환경을 위해 우리가 할 수 있는 행동들이 무엇이 있을까 고민해 봤다. 비닐봉지 대신에 장바구니를 쓰고, 가까운 거리는 자전거를 타거나 분리배출을 철저히 하는 등의 일상에서의 행동들을 보여주기로 했다"며 "담당자와 몇 가지 아이디어를 주고받은 후에는 모션 작업을 위해 모든 컷을 직접 그렸다"고 말했다.
 


【 청년일보=조성현 기자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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