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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고물가에 '욜로' 실종"…무지출·무소비 언급↑

비용·가격·할인 등 키워드 언급 급증

 

【 청년일보 】 소비자들이 '무지출'과 '무소비'에 대한 지속적인 관심을 보이는 것으로 나타났다. 

 

종합 커뮤니케이션그룹 KPR 디지털커뮤니케이션연구소는 지속적인 고물가로 인해 변화한 소비 트렌드를 빅데이터로 분석한 결과 이같이 나타났다고 23일 밝혔다.

 

플렉스와 욜로 언급량은 2022년 상반기 8만93건에서 올해 상반기 6만47건으로 12% 감소했다. 반면 같은 기간 무지출과 무소비 언급량은 1만4천819건에서 2만7천481건으로 85% 증가했다.

 

고물가 시대에 소비자들은 예산을 세밀하게 관리하며 지출을 줄이려는 경향을 보이고 있다.

 

절약에 관한 빅데이터 110만건을 분석한 결과 비용(19만6천11건), 가격(17만9천50건), 할인(15만6천197건) 등이 상위권에 올랐다.

 

많은 소비자가 커뮤니티, 블로그, 소셜미디어 등을 통해 상품의 최저 가격과 판매 사이트 등을 공유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또 가성비를 추구하는 소비자가 늘면서 유통업계 자체브랜드(PB) 언급량도 작년 4분기 4만1천841건, 올해 1분기 4만6천710건, 2분기 5만558건으로 꾸준히 늘었다.

 


【 청년일보=김원빈 기자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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