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5학년도 대학수학능력시험(수능)이 마무리됐다. 이에 수험생들을 응원하기 위해 지자체와 민간이 관련 마케팅에 총력을 다하고 있다. 상품부터 할인까지 다양한 수험생 프로모션을 살펴본다. [편집자주]
[글싣는 순서]
(上) "관광지 무료입장에 통신혜택까지"...지자체·통신업계, 수험생 모시기 '각양각색'
(中) "이제는 불태울 시간"…유통家, 수능생 대상 혜택 '풍성'
(下) "수험생 잡아라"…유통업계, 오프라인 프로모션 '총력'
【 청년일보 】 2025학년도 대학수학능력시험(이하 수능)이 지난 14일 종료된 가운데 유통업계가 수험생 대상 마케팅을 적극적으로 전개하고 있다.
24일 업계에 따르면, 수능생 대상 마케팅은 추후 주력 소비층으로 부상할 잠재 고객을 확보할 수 있는 절호의 기회다.
한 유통업체 관계자는 "수능생 대상 마케팅은 수능이라는 큰 시험을 끝낸 학생들을 축하하는 의미도 있지만, 기업 입장에서는 미래 고객을 확보할 수 있다는 점에서 중요하다"면서 "학생들이 수능 이후 성인이 되고, 소비력을 갖추기 시작했을 때의 기대효과를 생각한다면, 마케팅에 소모되는 비용은 그리 크다고 볼 수 없다"고 설명했다.
이에 유통업체들은 수능생의 이목을 사로잡을 다양한 할인 이벤트를 전개하고 나섰다.
먼저 식품업체 빙그레의 네이버 스마트 스토어 '빙그레 건강tft몰'은 이달 말까지 건강기능식품 '비바시티', '닥터캡슐 장건강 골드', '더:단백 면역플러스 케어프로틴'을 대상으로 특별 할인 프로모션을 진행한다.
특히, 이번 이벤트에서 빙그레는 자사의 인기 제품인 비바시티 구미젤리 3종(루테인, 멀티비타민, 비오틴) 제품을 할인 가격으로 판매한다. 여기에 공식 스마트 스토어 상품 알림받기에 동의하면 할인 쿠폰을 추가로 사용할 수 있다.
bhc 치킨, 아웃백, 창고34을 운영하는 다이닝브랜즈그룹도 수능을 마친 수험생들을 위한 할인 혜택을 제공한다.
먼저 bhc는 카카오톡 선물하기에서 최대 4천원 상당의 할인 혜택을 제공한다.
학생들에게 특별한 날을 기념하기 위한 장소로 인기가 높은 아웃백은 이달 30일까지 매장을 방문해 수험표를 제시한 수험생들에게 '치폴레 치킨 샐러드'를 무료로 제공한다. 한우 다이닝 레스토랑인 창고43은 수험표를 지참한 방문객에게 테이블당 3만4천원 상당의 육회를 무료로 제공한다.
모던 차이니스 레스토랑 '죽림'에서는 수험생 포함 2인 이상 식사 시 '탕수소스 돼지고기'를 무료로 제공한다. 카페 '띵킹 독'에서는 수험생 본인 대상 음료 할인 프로모션을 제공한다.
프리미엄 뷔페 레스토랑 '셰프스키친'에서 수험생 본인에 한해 런치·디너 뷔페 할인 혜택으로 이용할 수 있으며, 베이커리 '일라고'에서도 홀케이크 구매시 할인을 받을 수 있다.
주요 멀티플렉스 3사도 수험생을 대상으로 영화 관람권 할인 이벤트를 진행한다.
CJ CGV는 오는 30일까지 '수험 끝, 모험 시작' 이벤트를 진행한다.
이 이벤트에서는 수험생 및 청소년에게 영화를 7천원에 관람할 수 있는 혜택을 제공하며, 특히 2025학년도 수능 응시 수험생에게는 영화 3편 관람 시 VIP 승급의 기회도 제공한다. 여기에 '위키드', '모아나2' 특별관 시사회 및 '아메바 소녀들', '청설' 등 컨셉 상영회를 선보인다.
롯데시네마는 지역문화진흥원과 26일까지 수능을 마친 수험생 및 만 13~18세 청소년 대상 7천원 영화 관람권을 지급하는 이벤트를 진행한다. 또한, 수능을 맞이해 청소년들에게 많은 인기를 끌었던 미니언즈키링콤보를 재출시한다.
메가박스도 26일까지 수능 수험생과 청소년 대상으로 7천원에 영화를 관람할 수 있는 '수능 해방 위크'를 진행한다. 청소년 회원이라면 메가박스 홈페이지 및 모바일 내 이벤트 페이지에서 '영화 7천원 관람쿠폰'을 다운받을 수 있다.
수능을 마친 수험생들의 여행 수요를 겨냥한 호텔업계의 풍성한 할인 프로모션도 준비됐다.
신라스테이는 내년 2월 12월까지 예약할 수 있는 수험생 전용 패키지 '치얼스 투 뉴 비기닝'을 선보인다.
해당 패키지는 ▲객실(1박) ▲레이트 체크아웃(오후 2시) ▲조식(2인) ▲중식 혹은 석식 뷔페 수험생 이용 시 동반 1인 무료 혜택 등을 제공한다. 패키지는 여수와 제주 지역을 제외한 모든 신라스테이에서 이용 가능하다.
글래드호텔은 30일까지 레스토랑 할인 프로모션을 진행한다. 글래드 여의도의 뷔페 레스토랑 그리츠와 메종 글래드 제주의 뷔페 삼다정의 중·석식 이용 시 할인 혜택을 제공한다.
노보텔 앰배서더 동대문은 수험생들의 수험 번호를 활용해 로또 이벤트를 진행한다.
호텔 개관일인 지난 2018년 7월 1일에서 유래한 숫자 0·1·2·7·8가 수험번호에 모두 포함된 수험생을 대상으로 '푸드익스체인지' 주말 뷔페를 무료로 제공하는 이색 이벤트를 진행한다. 또 5개의 숫자 중 4·3·2·1개가 일치할 경우 각각 40·30·20·10%의 할인을 제공한다.
5성급 호텔 소노캄고양은 이달 30일까지 뷔페 레스토랑 '셰프스키친'에서 수험생 본인에 한해 50% 할인을 제공한다.
제주신화월드는 다음달 14일까지 '수능 끝, 여행 시작' 패키지를 운영한다. 랜딩관·신화관·서머셋 한정 상품으로 찜질방 이용권과 랜딩 델리 조각 케이크 교환권을 비롯해 제주신화월드 근처 인기 관광지 '카밀리아 힐' 입장권도 제공한다.
'신화테마파크'에서는 수험생과 동반 1인에게 빅3 이용권을 정상가 대비 45% 할인한다. '신화워터파크'와 '신화테마파크'를 하루 동안 무제한으로 즐길 수 있는 '멀티티켓'은 정상가 대비 65% 할인가에 이용할 수 있다. '제주 신화 스토어'에서 상품을 구입하면 20% 할인을 받을 수 있다.
한 업계 관계자는 "연말까지 다양한 업체에서 수능 수험생 및 청소년 대상 이벤트, 프로모션이 진행된다"며 "그동안 수능이라는 목표를 위해 고생한 학생분들이 이번 기회를 삼아 즐거운 추억을 만드실 수 있기를 바란다"고 말했다.
【 청년일보=김원빈 기자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