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車판매·화장품·가구 업종, 대리점 '갑질' 지속

공정위, 대리점거래 실태조사 결과 발표

 

【 청년일보 】 본사에서 판매 목표를 강제하는 등 대리점의 '갑질' 피해가 계속되는 것으로 파악됐다.

 

특히 자동차판매·화장품·가구 등 업종 대리점들의 불공정행위 경험이 높은 것으로 집계돼 불법 행위 조사가 이뤄질 것으로 전망된다.

 

공정거래위원회는 18일 이런 내용을 담은 대리점거래 서면 실태조사 결과를 발표했다.

 

이번 조사 대상은 총 20개 업종 522개 본사(공급업자)와 대리점 13만5천848개 중 확률추출 방식으로 선정한 5만 곳이다.

 

조사 결과 지난해 본사의 불공정거래 행위를 경험했다고 응답한 대리점 비율은 16.6%로 전년보다 0.7%포인트(p) 높아졌다.

 

불공정 유형을 보면 판매목표강제(6.2%), 불이익제공(3.9%), 경영정보 제공요구(3.7%) 순으로 많았다.

 

판매목표강제를 경험한 대리점의 비율은 자동차판매(44.0%), 보일러(21.2%), 비료(18.9%) 순이었다.

 

본사가 일방적으로 거래조건을 불합리하게 변경하거나 반품을 거부하는 불이익 제공행위 경험 응답은 자동차판매(18.0%), 화장품(15.8%), 가구(12.5%) 업종 순으로 많았다.

 

경영상 비밀을 요구받았다는 응답은 화장품(12.8%), 자동차판매(9.0%), 가구(8.1%) 업종 순으로 많았다.

 

본사와 거래에 전반적으로 만족한다는 대리점은 89.4%로 전년보다 0.9%p 하락했다. 자동차판매(61.6%), 화장품(66.1%), 가구(70.7%) 업종의 만족도가 상대적으로 낮았다.

 

만족도가 낮은 거래과정은 거래단가결정(80.9%), 계약 후 상품단가 조정(86.4%) 등이었다.

 

불공정관행이 전반적으로 개선된 것으로 체감한다는 응답 비율 역시 91.8%로 전년(92.8%)보다 1.0%p 하락했다. 화장품(71.3%), 자동차판매(74.0%), 가구(78.1%) 업종의 개선 체감도가 낮았다.

 

본사의 유통경로 중 대리점거래의 매출 비중은 지난해 47.2%로, 전년보다 2.3%p 감소했다. 직접 납품·온라인 비중이 높아진 영향이지만, 여전히 대리점은 본사의 유통경로 중 가장 큰 비중을 차지했다.

 

그러나 본사가 대리점에 공급하는 제품을 동시에 온라인으로 직접 판매하는 비율은 28.1%로 전년보다 2.7%p 증가했다.

 

반면 대리점이 자체적으로 온라인 판매를 하는 경우는 10.5%에 불과했다. 온라인 판매를 과거에 했거나 현재 하는 대리점 중 본사의 온라인 판매 제한을 받았다고 응답한 비율도 19.4%에 달했다.

 

지난해 공정위가 권장하는 표준대리점계약서를 사용하고 있다고 응답한 비율은 45.3%로 전년보다 2.3%p 증가했다. 화장품(68.4%), 의류(66.7%), 식음료(50.8%) 업종에서 사용률은 높았으나 주류(14.3%), 자동차판매(20.0%) 업종에서는 낮았다.

 

대리점의 초기 창업비용은 평균 1억9천606만원으로 집계됐다. 계약은 1년 단위가 64.2%로 가장 많았다. 계약관계 유지 기간은 5년 이상인 경우가 70.7%였다.

 

점포 리뉴얼을 한 대리점은 12.3%였고, 평균 비용은 5천73만원이었다. 리뉴얼 평균 주기는 6.5년으로 본사의 요청에 의한 결정이 33.0%, 자발적인 결정이 67.0%로 나타났다.
 


【 청년일보=김원빈 기자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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