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삼성, 19년 연속 글로벌 TV 1위…LG, 12년 연속 올레드 1위

QLED TV, 전체 판매량 10% 상회
전체 TV 출하량 3년만에 성장세

 

【 청년일보 】 삼성전자가 글로벌 TV 시장에서 19년 연속 1위를 달성했다. LG전자 올레드(OLED·유기발광다이오드) TV는 전세계 OLED TV 시장에서 12년 연속 1위를 차지했다.

 

18일 글로벌 시장조사업체 옴디아에 따르면 삼성전자는 지난해 글로벌 TV 시장에서 매출 기준 점유율 28.3%를 기록했다. 2006년 이후 19년간 연속 1위에 올랐다.

 

LG전자는 16.1%로 2위를 지켰고, 중국 TCL(12.4%)과 하이센스(10.5%), 일본 소니(5.4%) 순으로 뒤를 이었다.

 

지난해 인공지능(AI) TV 시대를 선언한 삼성전자는 네오(Neo) QLED·OLED·초대형·라이프스타일 등 프리미엄 제품을 중심으로 한 판매 전략으로 1위를 지켰다.

 

삼성 TV는 지난해 2천500달러 이상의 프리미엄 시장에서 매출 기준 49.6%의 점유율을 기록했고, 75형 이상 초대형 시장에서도 매출 기준 28.7%의 점유율을 기록하며 1위를 유지했다.

 

QLED 시장에서도 삼성전자는 46.8%의 매출 점유율을 기록했다. 글로벌 QLED TV 시장에서는 275만대가 판매되며 전체 TV 시장의 10.9%를 차지해 처음으로 점유율 10%를 넘었다.

 

2022년 첫 출시한 OLED 시장에서도 삼성은 144만대를 판매하며 매출 기준 27.3%의 점유율을 기록했다. 이는 전년 대비 수량은 42%, 매출 점유율은 4.6%포인트 증가한 수치다.

 

이헌 삼성전자 영상디스플레이사업부 부사장은 “19년 연속 글로벌 TV 시장 1위의 뒤에는 항상 고객의 믿음이 있었다”며 “앞으로도 인공지능(AI) TV와 같이 TV 시장의 변화를 이끌 수 있는 다양한 제품과 서비스를 통해 고객의 삶을 더 풍요롭게 하도록 노력할 것”이라고 말했다.

 

 

지난해 LG 올레드 TV 출하량은 약 318만대로, 출하량 기준 OLED TV 시장 점유율 52.4%를 차지했다. LG전자는 지난해 4분기에만 110만대 이상의 올레드 TV를 출하하며 OLED TV 시장에서 1위를 이어갔다.

 

지난해에는 OLED TV가 1천500달러 이상의 프리미엄 TV 시장에서 차지하는 출하량 비중이 전년 대비 8.5%포인트 증가한 45%를 기록하며 절반에 육박한 것으로 나타났다. OLED TV 출하량 비중은 올해 53.8%로 절반을 넘을 전망이다.

 

LG전자는 지난해 75형 이상 초대형 OLED TV 시장에서 출하량 기준 57.5%의 점유율을 기록했다. 전체 OLED TV 시장에서 75형 이상 초대형 TV가 차지하는 출하량 비중은 역대 최대인 16%를 기록하며 ‘TV는 크면 클수록 좋다’는 ‘거거익선’(巨巨益善) 트렌드가 이어졌다.

 

LG전자는 업계 최다 초대형 올레드 TV 라인업(77·83·88·97형)으로 시장을 이끄는 모습이다. 지난해 올레드와 LCD를 포함한 LG전자의 전체 TV 출하량은 약 2천260만대로 집계됐다.

 

한편, 지난해 글로벌 TV 시장 출하량은 약 2억883만대로 전년 대비 3% 이상 성장하며 3년만에 성장세로 돌아섰다. LG전자를 포함한 글로벌 OLED TV 출하량은 607만대 수준으로 전년 대비 8% 이상 성장하며 전체 시장 성장률을 웃돌았다.
 


【 청년일보=선호균 기자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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