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전장부품 반도체 시장 본격 공략…LG이노텍, 차량용 AP 모듈 고도화

첨단운전자보조시스템·디지털콕핏용 수요↑
칩셋·메모리부품 400개…6.5X6.5㎝ 모듈 담아

 

【 청년일보 】 LG이노텍은 신제품인 차량용 애플리케이션 프로세서 모듈(이하 AP 모듈)을 앞세워 전장부품 시장 공략에 본격 나선다고 19일 밝혔다.

 

이를 통해 LG이노텍은 기존 전장부품사업을 차량용 반도체 분야로 확대할 수 있게 됐다.

 

‘차량용 AP 모듈’은 차량 내부에 장착돼 첨단운전자보조시스템(ADAS), 디지털 콕핏(Digital Cockpit)과 같은 자동차 전자시스템을 통합 제어하는 반도체 부품이다. 컴퓨터 중앙처리장치(CPU)처럼 차량의 두뇌 역할을 담당한다.

 

자율주행 등 커넥티드카 발전으로 AP 모듈의 수요는 매년 급증하는 추세다. 기존 차량에 적용된 PCB 기반 반도체 칩만으로는 고도화된 ADAS와 고해상도 디스플레이를 장착한 디지털 콕핏의 방대한 데이터를 처리하는데 한계가 있기 때문이다.

 

업계에 따르면 전세계 차량에 탑재된 AP 모듈은 올해 총 3천300만개에서 2030년 1억1천300만개로 매년 22%씩 늘어날 전망이다.

 

LG이노텍이 선보이는 차량용 AP 모듈은 컴팩트한 것이 가장 큰 강점으로 꼽힌다.

 

이 제품은 6.5cmx6.5cm 사이즈의 작은 모듈 하나에 데이터와 그래픽 처리∙디스플레이∙멀티미디어 등 다양한 시스템을 제어하는 통합 칩셋(SoC), 메모리 반도체, 전력관리반도체(PMIC) 등 400개 이상의 부품이 내장돼 있다.

 

완성차 고객은 이 제품을 적용하면 기존 대비 메인보드 크기를 줄일 수 있어 설계 자유도가 높아진다. 뿐만 아니라 모듈 내부의 부품들이 고집적돼 있어 부품들간 신호 거리도 짧아져 모듈의 제어 성능을 한층 끌어올렸다는 평가를 받는다.

 

LG이노텍은 차량 AP 모듈을 지속 고도화해 나갈 방침이다. 올해 안으로 최대 95°C까지 동작이 가능하도록 모듈의 방열 성능을 높이는 한편, 가상 시뮬레이션을 통한 휨(Warpage) 예측으로 AP 모듈 개발 기간을 대폭 줄인다는 계획이다.

 

특히 LG이노텍은 올 하반기 첫 양산을 목표로 현재 북미 등 글로벌 반도체 기업을 대상으로 프로모션을 활발히 진행 중이다.

 

문혁수 LG이노텍 대표는 “차량용 AP 모듈 개발을 계기로 반도체용 부품 사업 확대에 속도를 낼 수 있게 됐다”며 “LG이노텍은 차별적 고객 가치를 제공하는 제품을 지속 선보이며 글로벌 고객들의 신뢰받는 혁신 파트너로 거듭날 것”이라고 말했다.

 

한편, LG이노텍은 무선주파수 패키지 시스템(RF-SiP), 플립칩 볼그리드 어레이(FC-BGA) 등 고부가 반도체 기판과 차량용 AP 모듈을 주축으로 2030년까지 반도체용 부품 사업을 연 매출 3조원 이상 규모로 육성할 계획이다.
 


【 청년일보=선호균 기자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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