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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AI 가전=삼성' 공식 굳힌다"…삼성전자, 신형 '비스포크 AI' 라인업 공개

삼성전자, 지난 28일 '웰컴 투 비스포크 AI' 행사 개최
스크린 탑재 가전, 스마트싱스로 연결성·편의성 확대

 

【 청년일보 】 "삼성전자는 기술 리더십을 기반으로 우리 삶을 바꾸는 제품을 지속 출시해 세상의 변화를 선도하겠습니다"

 

문종승 삼성전자 DA사업부 개발팀장(부사장)은 지난 28일 서울 광진구에 위치한 파이팩토리 스튜디오에서 열린 '웰컴 투 비스포크 AI(Welcome to Bespoke AI)' 행사를 통해 이같이 말했다. 

 

이날 삼성전자는 AI 홈 비전과 2025년형 비스포크 AI 가전 신제품 라인업들을 소개했다. 비스포크 AI 가전은 보안 솔루션 '녹스', 기기 연결 경험을 제공하는 '스마트 싱스', AI 음성비서 '빅스비' 등 삼성전자의 독보적인 AI 기술이 총 집합된 결과물이다.

 

 삼성전자, 'AI 홈' 터치스크린 솔루션 공개…'빅스비'도 한층 업그레이드

 

우선 가전에 탑재된 'AI 홈' 터치스크린 솔루션을 소개했다. 이를 통해 사용자는 스마트싱스에 연결된 모든 가전을 원격으로 모니터링하고 제어할 수 있다.

 

또한 'AI 홈' 터치스크린은 ▲와이파이 ▲직비(Zigbee) ▲매터 스레드(Matter Thread) 등 다양한 프로토콜을 지원하기 때문에 별도의 허브 없이도 조명과 스위치 등 다양한 IoT 기기까지 연결해 조작할 수 있다.

 

삼성전자는 지난 2016년 스크린이 탑재된 패밀리허브 냉장고를 출시한 이후 세탁건조기와 슬라이드인 레인지에도 스크린을 탑재해 편의성을 높였다. 올해는 일반 냉장고와 세탁기, 건조기, 인덕션, 오븐까지 스크린 탑재를 확대한다는 계획이다.

 

이어 가족 구성원의 목소리를 구분해 인식하는 '보이스ID' 기능으로 한 단계 업그레이드된 '빅스비'를 소개했다.

 

사용자가 냉장고 앞에서 "빅스비, 내 일정 알려줘", "내 사진 보여줘"라고 말하면, 해당 사용자의 목소리를 인식해 일정과 갤러리 속 사진을 불러와 보여준다.

 

또 "빅스비, 내 폰 찾아줘"라고 말하면 해당 사용자의 폰 벨소리를 울려 위치를 알려주는 '내 폰 찾기', 폰에 설정한 접근성 기능이 가전에도 적용되는 '접근성 설정 동기화' 등 다양한 개인 맞춤형 서비스를 제공한다.

 

삼성전자 관계자는 "비스포크 AI 홈은 우리 집 가전뿐 아니라 집 전체를 알아서 관리하고 지켜주는 역할을 한다"고 밝혔다.

 

이어 "가족들이 모두 외출하면 모바일의 GPS뿐 아니라 가전의 여러 센서가 집에 사람이 없다고 판단한다"면서 "이 경우 가전 TV 조명이 스스로 꺼지거나 절전 모드가 되면서 에너지를 아껴준다"고 말했다. 

 

그 외에 일정 시간 내 냉장고를 열거나 정수기를 사용하는 등 가족들의 일상 활동이 감지되지 않거나 빈 집에 가전제품의 사용이 감지되는 경우 사용자에게 즉시 알람을 보내고, 로봇청소기를 통해 원격으로 집 안을 둘러 볼 수 있는 '홈 모니터링' 기능 등 가족과 집을 돌보는 다양한 서비스를 소개했다.

 

문 부사장은 "비스포크 AI 제품은 다른 기기들과 상호유기적으로 정보를 주고받을 때 진정한 AI 홈으로 진화한다"면서 "삼성전자는 모든 역량을 집중해 고객이 귀찮고, 어렵고, 힘들어하는 문제들을 해결해야겠다는 노력으로 의미 있는 아이디어를 지속해서 발굴하고 있다"고 말했다. 

 

그러면서 "기술 리더십을 바탕으로 우리 삶을 혁신하는 제품과 서비스를 지속 출시해 변화를 선도해나갈 것"이라고 덧붙였다.

 

 

 하드웨어 혁신과 'AI'의 결합…비스포크 AI 신제품 한층 강력

 

삼성전자는 '비스포크 AI 하이브리드' 냉장고, 올인원 세탁건조기 '인피니트 AI 콤보', '비스포크 AI 제트' 스틱 청소기 등 2025년형 비스포크 AI 가전 신제품들을 선보이며 'AI가전=삼성'이라는 공식을 공고히 한다는 계획이다.

 

'비스포크 AI 하이브리드' 냉장고는 컴프레서와 반도체 소자가 함께 구동하며 최적의 효율을 내는 방식의 'AI 하이브리드 쿨링' 기능을 갖춘 제품으로, 올해는 9형 스크린을 탑재하고 프리스탠드부터 키친핏까지 라인업을 확장해 소비자 선택의 폭을 넓혔다.

 

냉장고에 탑재된 9형 스크린에서는 일정·날씨·추천 식단을 한 눈에 확인할 수 있는 대시보드 형태의 '데일리 보드'를 지원한다.

 

또 신선식품을 넣거나 뺄 때 자동으로 인식해 푸드리스트를 만드는 기능도 'AI 비전 인사이드 2.0'으로 더욱 새로워졌다. 자동으로 인식되는 식품 종수가 33종에서 37종으로 확대됐고, 'AI 푸드 매니저'를 통해 냉장고에 자주 보관하는 가공·포장 식품을 최대 50종까지 추가로 인식·등록할 수 있다.

 

삼성전자 관계자는 "2025년 삼성 냉장고의 가장 큰 특징은 스크린 모델의 확산"이라면서 "집 안에 있는 가전들을 하나의 화면에서 제어할 수 있을 뿐만 아니라 엔터테인먼트까지 즐길 수 있다"고 밝혔다.

 

2025년형 올인원 세탁건조기 '비스포크 AI 콤보'는 국내 최대 25kg 세탁용량과 18kg 건조용량을 갖췄고, 성능도 크게 높아졌다. 열교환기 구조와 예열 기능을 개선해 쾌속 코스 기준으로 단 79분만에 세탁부터 건조까지 가능하다.

 

삼성전자는 올해 인피니트 라인의 세탁건조기 '인피니트 AI 콤보'도 새롭게 선보인다.

 

인피니트 라인은 알루미늄·세라믹·스테인리스 등 소재를 사용해 강한 내구성과 시간이 흘러도 변치 않는 디자인을 제공하는 프리미엄 가전 라인업이다.

 

'인피니트 AI 콤보'는 가벼운 터치만으로 열리는 '히든 도어'로 돌출되는 부분없이 매끈한 플랫 디자인을 적용했으며, 메탈 본연의 순수한 질감을 살린 '리얼아트스틸' 소재로 고급스러움과 내구성을 한층 강화했다.

 

2025년형 '비스포크 AI 제트' 스틱 청소기도 세계 최고 수준의 400W 흡입력과 일반 모드에서 단일 배터리로 최대 100분간 사용할 수 있는 강력한 성능을 갖췄다.

 

이 외에도 '비스포크 AI 스팀' 청소기는 한 단계 업그레이드된 청소 성능과 편의성을 자랑한다.

 

삼성전자만의 특허받은 모터 기술을 탑재해 흡입력을 기존 대비 2배 이상 끌어올렸다. 'RGB 카메라'와 '액체 인식 센서'를 탑재해 불투명 액체뿐만 아니라 투명 액체까지 모두 인식할 수 있다. 사용자 설정에 따라 액체가 있는 구역을 물걸레로 청소하도록 하거나 회피시킬 수 있다.

 

'비스포크 AI 스팀'은 최대 200RPM의 회전 물걸레로 찌든 때와 액체 오염물을 닦아내고, 구석이나 벽면 등을 감지하면 브러시와 물걸레를 뻗어 닦아내는 '팝 아웃' 기능을 갖춰 사각지대 없이 말끔하게 청소할 수 있다.

 

삼성전자 관계자는 "삼성 특유의 스팀 살균 세척 기능과 함께 최고 수준의 보안 기능을 유지, 강화했다"고 밝혔다. 

 

 

삼성 자체 보안 솔루션 '녹스'…"개인정보 안전 보호"

 

삼성전자 가전 제품은 자체 보안 솔루션인 '녹스'를 통해 개인정보를 안전하게 보호하고 있다.

 

올해 특히 패밀리허브에만 지원됐던 '녹스 매트릭스'를 와이파이가 탑재된 모든 가전기기에 도입한다. 녹스 매트릭스는 블록 체인 기반의 보안 기술로 연결된 기기들이 보안상태를 상호 점검하다가, 외부 위협이 감지되면 해당 기기의 연결을 끊고 바로 조치할 수 있도록 알려주는 솔루션이다.

 

또한 비밀번호와 인증 정보 등 민감한 개인정보를 하드웨어 보안 칩에 별도로 보관하는 '녹스 볼트'를 올해 스크린 탑재 가전, 로봇청소기 등 가전기기에 최초로 적용해 강력하게 보호하며, 양자컴퓨팅의 공격에 대비한 '양자 내성 암호' 기술도 도입할 예정이다.

 

삼성전자는 지난해 글로벌 인증 기업 UL 솔루션즈의 IoT 보안 평가에서 업계 최초, 최다 다이아몬드 등급을 획득한 바 있다. 지난달 출시한 '비스포크 AI 하이브리드' 냉장고도 다이아몬드 등급을 획득하는 등 향후 출시될 2025년형 제품에도 순차적으로 보안 인증을 확대해간다는 계획이다.

 

이밖에 삼성전자는 사용자가 가전을 최신 상태로 유지하고 편리하게 사용할 수 있도록 돕는 다양한 서비스를 제공하고 있다.

 

삼성전자는 지난해 5월 소프트웨어 업데이트 서비스인 '스마트 포워드'를 도입하고, 이후 1년간 약 90회의 업데이트를 진행해 고객이 겪는 불편함을 빠르게 해소하고 기능을 향상시켜 왔다.

 

삼성전자는 기기 내 데이터를 바탕으로 오류를 진단하고 적절한 조치를 취하도록 안내하는 '스마트싱스 홈 케어' 서비스를 제공하고 있다. 특히 원격으로 소비자와 직접 상담을 하고 조치할 수 있도록 지원하는 '원격 진단 서비스'의 경우, 한국과 미국을 시작으로 유럽, 인도, 호주까지 확대하고 있다.

 


【 청년일보=이창현 기자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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