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5.08.14 (목)

  • 흐림동두천 29.3℃
  • 흐림강릉 30.6℃
  • 흐림서울 32.3℃
  • 구름많음대전 30.7℃
  • 구름조금대구 32.7℃
  • 구름많음울산 30.7℃
  • 구름조금광주 31.8℃
  • 맑음부산 32.0℃
  • 구름조금고창 32.7℃
  • 구름조금제주 31.6℃
  • 흐림강화 30.0℃
  • 흐림보은 29.2℃
  • 구름많음금산 31.4℃
  • 구름조금강진군 31.5℃
  • 맑음경주시 32.0℃
  • 맑음거제 31.0℃
기상청 제공

넷플릭스, OTT 만족도 '1위'…디즈니플러스는 '최하위'

소비자원 조사, 선택 이유 1순위는 '콘텐츠 다양성'

 

【 청년일보 】 국내 온라인 동영상 서비스(OTT) 이용자들이 가장 만족하는 플랫폼으로 넷플릭스가 꼽혔다. 반면, 디즈니플러스는 조사 대상 5개사 중 만족도가 가장 낮았다.

 

한국소비자원은 월간 활성 이용자 수(MAU) 기준 상위 5개 OTT인 넷플릭스·디즈니플러스·웨이브·쿠팡플레이·티빙의 이용 경험이 있는 소비자 1천500명(업체별 300명)을 대상으로 만족도 조사를 진행해 14일 발표했다.

 

조사 결과 종합 만족도 평균은 5점 만점에 3.64점이었다. 넷플릭스가 3.75점으로 1위를 차지했으며, 티빙(3.66점), 쿠팡플레이(3.64점), 웨이브(3.62점)가 뒤를 이었다. 디즈니플러스는 3.51점으로 최하위였다.

 

세부 항목별로는 '결제 편의성'이 평균 4.01점으로 가장 높았고, '제공 혜택'은 3.46점으로 가장 낮았다. '이용요금' 만족도는 쿠팡플레이가 3.74점으로 1위였으며, '콘텐츠 품질'은 넷플릭스가 4.07점으로 가장 높았다.

 

OTT 선택 이유로는 '콘텐츠 다양성'(20.3%)이 가장 많이 꼽혔다. 이어 '이용요금 적절성'(19.1%), '오리지널 콘텐츠 만족도'(17.3%), '콘텐츠 재미'(13.9%) 순이었다. 넷플릭스·웨이브는 '콘텐츠 다양성', 디즈니플러스·티빙은 '오리지널 콘텐츠', 쿠팡플레이는 '이용요금'을 주된 이유로 선택했다.

 

요금제 이용 패턴은 각 서비스별로 차이를 보였다. 넷플릭스와 티빙은 '광고형 스탠다드', 디즈니플러스는 '스탠다드', 웨이브는 '베이직', 쿠팡플레이는 '로켓와우 멤버십' 이용자가 가장 많았다.

 

이용 중 불만·피해 경험자는 전체의 12.2%였으며, 이 중 42.1%가 접속·서버 장애를 지적했다.

 

소비자원은 이번 조사 결과를 토대로 OTT 사업자에게 시스템 유지보수 관리 강화, 다양한 요금제 운영, 민원 접수 절차 간소화 등 서비스 개선을 요청할 계획이다.

 


【 청년일보=조성현 기자 】




청년발언대

더보기


기자수첩

더보기

배너
배너
배너
배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