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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늦은 추석'에 대형마트 매출 '급감'…편의점·온라인은 '방긋'

'소비쿠폰' 효과로 편의점 2개월 연속 증가
온라인 비중 53%↑…서비스·식품 성장 견인

 

【 청년일보 】 올해 추석이 예년보다 늦게 찾아오면서 8월 대형마트와 준대규모점포(SSM) 매출이 큰 폭으로 줄어든 반면, 편의점과 온라인은 성장세를 이어갔다.

 

산업통상자원부(산업부)가 24일 발표한 '8월 주요 유통업체 매출 동향'에 따르면 국내 주요 23개 유통사의 총매출은 15조7천억원으로 지난해 같은 달보다 3.7% 증가했다. 온라인은 10.5% 늘었지만 오프라인은 3.1% 감소했다.

 

오프라인 업태별로 보면 백화점(2.8%)과 편의점(1.1%) 매출은 소폭 증가했으나, 대형마트(-15.6%)와 SSM(-5.9%)은 두 자릿수 이상 역성장을 기록했다.

 

산업부는 올해 추석이 지난해보다 19일 늦어 식품군을 중심으로 대형마트와 SSM 매출이 크게 준 것으로 분석했다.

 

반대로 소비쿠폰 사용처인 편의점은 2개월 연속 매출이 늘었다. 백화점 역시 식품군은 줄었지만, 긴 폭염 속 실내 마케팅 효과로 사치품·패션·의류 부문이 매출을 견인했다.

 

온라인은 서비스(18.1%), 식품(16.3%), 화장품(13.5%) 등이 성장세를 이끌며 전체 매출 비중이 53.2%에 달했다. 이는 지난해 같은 달보다 3.3%포인트 높아진 수치다.

 

상품군별로는 오프라인에서 해외 유명 브랜드(12.4%)와 서비스·기타(1.5%), 아동·스포츠(0.1%) 등이 늘었고, 온라인에서는 음식 배달·e-쿠폰·여행상품이 포함된 서비스 부문과 식품, 화장품 등이 매출을 견인했다.

 

한편, 산업부는 백화점(롯데·현대·신세계), 대형마트(이마트·홈플러스·롯데마트), 편의점(GS25·CU·세븐일레븐), SSM(이마트에브리데이·롯데슈퍼·GS더프레시·홈플러스익스프레스) 등 오프라인 유통업체 13곳과 SSG, 쿠팡, 11번가 등 10개 온라인 유통사의 매출 동향을 집계해 발표한다.
 


【 청년일보=조성현 기자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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