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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단계 장기화에 집콕족 '정조준'...유통가 "생필품 할인·배송 확대"

온라인몰 주문 증가세 지속…백화점도 QR코드·안심콜로 방역망 촘촘히

 

【 청년일보 】 수도권 거리두기 4단계가 2주간 연장되면서 유통업계는 생필품을 중심으로 한 할인 행사에 나서며 '집콕' 소비자 공략을 본격화 하는 모습이다.

 

23일 유통업계에 따르면 온라인 쇼핑몰에서는 4단계 시행 이후 생필품 주문이 강세를 보였다.

 

장보기 쇼핑몰 마켓컬리에서는 4단계 거리두기가 처음 시행된 지난 12일부터 20일까지 주문 건수가 직전 9일간보다 12% 늘었다. 같은 기간 신규 가입자 수도 43% 증가한 수치를 기록했다.

 

SSG닷컴에서는 12일 이후 주문 마감율이 줄곧 90% 중반을 유지하고 있다. 12일부터 전날까지 라면(17%), 즉석밥(12%), 밀키트(15%) 매출이 전달 같은 기간 대비 두 자릿수 이상의 증가율을 보였다.

 

롯데온에서도 마트 상품 중심으로 주문이 상승세를 이어가고 있다.

 

이들 쇼핑몰에서는 수도권 거리두기 4단계 연장 결정에 따라 수요가 높은 상품 위주로 재고 관리를 강화하고 배송 물량을 늘리는 방안을 검토 중이다.

 

온라인 쇼핑몰들 사이에서 생필품 할인 행사 또한 공통적으로 두드러진다.

 

롯데온은 거리두기 단계가 완화될 때까지 세제 등 생필품 100여 품목에 대한 할인가 행사를 기획할 방침이다.

 

마켓컬리는 26일까지 휴지와 생수 등 생필품과 식품류 120여종을 대상으로 대용량 상품 할인행사를 진행한다.

 

편의점 업계는 4단계 연장에 따른 대응책으로 주택가에 위치한 점포 위주로 식재료나 과일처럼 일상생활에 필요한 제품군을 중심으로 품목수를 늘리는 방식을 택했다.

 

현대백화점을 포함한 백화점 업계는 정부와 협의해 QR코드 체크와 안심콜로 방문 고객 출입을 관리하는 방안을 협의하고 있다.

 

백화점들은 입구 쪽에서 혼잡이 빚어질 것을 우려, 확인에 시간이 걸리는 QR코드보다는 고유 번호로 전화를 걸면 자동으로 출입 등록을 마칠 수 있는 안심콜 도입을 더 선호하는 분위기다.

 

백화점 업계는 8월 초까지 비수기인 만큼 4단계 연장이 당장 매출에 큰 영향은 주지 않을 것으로 전망하고 있다.

 

유통업계 관계자는 "이미 여러 차례 거리두기 단계 강화를 겪고 대비해 온 만큼 4단계가 연장된다고 당장 크게 달라지는 점은 없다"면서 "인기품목을 중심으로 재고 관리와 발주를 강화할 방침“이라고 말했다.

 

 

【 청년일보=정유진 기자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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