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펠리세이드 증산·전주공장 물량 확보...현대차, 두 마리 토끼 잡을까

팰리세이드 미국 수요에 물량 부족...연간 2만대 증산 필요
‘스타리아 생산, 울산공장서 전주공장 이관’...유일한 선택지
각 공장 입장차에 ‘노노갈등’까지...내주 중 협상 재개 예정

 

【 청년일보 】 현대자동차 노사가 내주 중으로 제4차 고용안정위원회를 열고 전주공장 물량 문제 부족 해결과 인기 차종인 팰리세이드 증산을 위해 전주공장과 울산 공장의 생산 차종 조정 방안에 대한 협상을 재개할 예정이다.

 

24일 업계에 따르면 현대차는 이를 위해 현재 울산4공장에서 생산중인 다목적차량(MPV) 스타리아 물량을 전주공장으로 이관해 전주공장의 물량 부족 문제를 해결하고, 동시에 해당 물량만큼 울산4공장에서 팰리세이드를 추가 생산, 미국 수요에 대응한다는 계획이다.

 

10만여대의 생산 설비를 갖추고 있는 전주공장은 현재 버스, 트럭 등을 생산하고 있다. 그러나 지속적인 물량 감소로 지난해 연간 생산량은 3만6천대에 그쳤다.

 

반면 울산4공장에서 생산중인 팰리세이드는 매달 6천대 이상 미국으로 수출 중이지만 미 현지에서 8천대 이상이 판매되고 있어 공급이 부족한 상황에 연간 2만대 가량의 증산이 필요한 상황이다.

 

 

다만 이러한 사측의 계획에 대해 울산공장 노조는 전주공장에 스타리아 물량을 넘겨줄 수 없다고 반발하고 있으며, 전주공장 노조는 스타리아 생산물량 이관 결단을 촉구하고 있어 ‘노노갈등’까지 일고 있다.

 

한편 상용차를 생산하는 전주공장에서 팰리세이드를 증산하는 방안도 있을 수 있으나 공장 설비 개조에 거액의 투자가 필요하기 때문에 사측의 입장에서는 스타리아 물량의 전주공장 이관이 유일한 선택지로 보인다.

 

울산공장 노조 지도부 역시 국내 공장 팰리세이드 증산이 불가능할 경우 미국 현지에서 팰리세이드를 생산하게 될 수 있다는 우려에 사측의 계획에 동의하는 입장이다. 현대차는 이와 관련해 집중 노사 협상을 통해 최대한 빠른 시일 내로 결론을 내릴 방침이다.

 

【 청년일보=정은택 기자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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