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KT, 수원시에 지자체 최초 '양방향 문자서비스' 제공

통지서·설문 등 행정 문자 발송하면 시민이 답장… 실시간 집계 기능도 접목

 

【 청년일보 】 KT는 공직자와 시민이 문자메시지로 소통하는 '양방향 문자서비스'를 수원시에 전국 최초로 제공한다고 13일 밝혔다.

 

양방향 문자서비스는 지자체가 행정전화번호로 시민에게 통지서·설문 등의 행정 문서를 문자메시지로 전송하면 시민은 메시지를 확인한 후 별도의 앱 설치나 URL 클릭 없이 간편하게 문자로 회신하는 B2G 서비스다.

 

PDF 파일을 이미지 파일로 손쉽게 변환해 문자를 발송하는 기능이 있어 내용이 다른 행정 문서를 다수 시민에게 동시에 발송하는 업무에 특화됐다. 시민이 회신한 다량의 문자 내용은 자동 통계화돼 지자체 공직자가 실시간으로 확인할 수 있다.

 

지자체가 이 서비스를 도입하면 비용절감 효과를 누릴 수 있다. 등기로 행정 문서를 보내면 1건당 2800원이 들지만, 이미지가 첨부된 양방향 문자메시지는 1건당 88원이면 보낼 수 있다. 또한, 불필요한 업무를 줄여 다양한 민원업무를 효율적으로 처리하는 장점도 있다.

 

실제로 수원시 군소음총괄과는 최근 이 서비스를 시범 활용해 '군소음 피해보상금 통지서' 발송 업무를 효율화했다. 시는 총 5만 2000여 명의 대상자 중 핸드폰을 소유한 약 5만 1000여 명에게 '통지서 수신 동의 여부'를 문자로 회신 요청을 했고, 회신을 한 시민 중 '본인확인 불일치 또는 미동의' 시민을 제외한 5만여 명에게 최종 통지서를 발송했다.

 

앞으로 수원시는 이 서비스를 통지서(동의/미동의), 안내문(수신확인), 설문(찬성/반대), 예약(참석/불참), 실시간 투표 등 다양한 분야의 행정 문서를 발송하고 시민 의견을 듣는데 활용할 계획이다.

 

수원시 관계자는 "양방향 문자서비스에 대한 사전 수요조사를 한 결과 시청 내 모든 부서가 신청할 만큼 인기가 좋았다"며 "이 서비스를 활용해 행정업무를 효율적으로 운영하고 수원시민에게 더욱 양질의 서비스를 제공하겠다"고 말했다.

 

성원제 KT 강남서부법인고객본부장(상무)은 "수원시와 협력해 지자체 공직자가 업무상 꼭 필요로 하는 맞춤형 서비스를 구현했다"며 "이번 도입 사례를 바탕으로 많은 지자체가 높은 구축비용 없이 양방향 문자서비스를 활용하도록 노력하겠다"고 말했다.

 

【 청년일보=박준영 기자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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