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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금일 건설·부동산 주요 기사] "오피스텔 청약시장" 양극화 심화...'송파하남선' 광역철도 사업 "예타통과" 外

 

【청년일보】 금일 건설·부동산 주요 기사는 침체된 주택사업 경기가 회복되기까지는 상당한 시간이 필요할 것이라는 소식이다. 주택산업연구원은 이달 전국 주택사업경기전망지수가 지난달(64.1)보다 3.7p 하락한 60.4를 기록했다고 19일 밝혔다.

 

또한 올해 들어 오피스텔 청약 시장에서도 수도권과 지방 간 양극화가 심화되는 것으로 나타났다. 부동산 전문 리서치업체 리얼투데이가 한국부동산원 청약홈을 분석한 결과에 따르면 오피스텔은 올해 상반기(1∼6월) 전국적으로 9808실 모집에 8만9509건이 접수돼 평균 9.1대 1의 경쟁률을 기록했다.

 

아울러 지난 18년간 서울 아파트 한 채 값이 평균 9억원 넘게 상승하면서 4배 가까이 뛰어올랐다는 분석이 나왔다. 경제정의실천시민연합은 기자회견을 열고 2004년 1월부터 올해 5월까지 서울 시내 75개 아파트 단지 12만4000 세대의 시세 변동을 분석한 결과를 발표했다.               

 

주택산업연구원 “침체된 주택사업 경기 회복, 상당한 시간” 전망

 

침체된 주택사업 경기가 회복되기까지는 상당한 시간이 필요할 것이라는 전망 나와.

 

19일 주택산업연구원은 한국주택협회와 대한주택건설협회 회원사 500여곳을 대상으로 주택건설 사업의 체감경기에 대한 설문조사 실시. 이달 전국 주택사업경기전망지수가 지난달(64.1)보다 3.7p 하락한 60.4 기록.

 

수도권은 지난달 81.6에서 이달 71.5로 낮아진 가운데 서울과 경기가 각각 12.6p(84.6→72.0), 21.5p(86.0→64.5) 하락.

 

지방은 같은 기간 74.6에서 72.3으로 하락. 다만 지난달 주택사업경기가 대폭 악화될 것으로 전망된 세종과 충남은 각각 8.6p, 7.8p 오른 87.5, 80.0 기록.

 

연구원은 “최근 금융·부동산 시장의 상황을 고려하면 주택사업경기가 회복·정상화되기까지는 상당한 시간이 필요할 것으로 보인다"고 전망.

 

오피스텔 청약 시장 양극화 심화…상반기 지방 경쟁률 '반토막'

 

올해 들어 오피스텔 청약 시장에서도 수도권과 지방 간 양극화가 심화되는 것으로 나타나.

 

부동산 전문 리서치업체 리얼투데이가 한국부동산원 청약홈을 분석한 결과에 따르면 오피스텔은 올해 상반기(1∼6월) 전국적으로 9808실 모집에 8만9509건이 접수돼 평균 9.1대 1의 경쟁률 기록.

 

이는 지난해 상반기(7.7대 1)보다 높아. 당시에는 1만2167실 모집에 9만4136건 접수.

 

같은 기간 수도권의 평균 청약 경쟁률은 7.2대 1에서 11.9대 1로 높아져.

 

서울의 경우 10.6대 1에서 15.6대 1로 경쟁률 상승.

 

그러나 지방의 경우 이 기간 10.2대 1에서 5.8대 1로 경쟁률이 절반 수준으로 떨어지면서 대조 보여.

 

경실련 "서울 아파트 한 채 값, 평균 9억원 넘게 상승"..."18년새 4배 육박"

 

지난 18년간 서울 아파트 한 채 값이 평균 9억원 넘게 상승하면서 4배 가까이 뛰어올랐다는 분석 제기.

 

경제정의실천시민연합(경실련)은 기자회견을 열고 2004년 1월부터 올해 5월까지 서울 시내 75개 아파트 단지 12만4000세대의 시세 변동 분석 결과 발표.

 

분석 결과에 따르면 30평형 기준으로 2004년 3억4000만원이던 아파트 가격이 올해 5월 12억8000만원으로 약 3.8배 오른 것으로 나타나.

 

정권별 임기 말 기준으로 살펴보면 노무현 정부(2008년 1월) 때 5억2500만원으로 올랐고, 이명박 정부(2013년 1월) 때는 4억9100만원로 하락.

 

박근혜 정부에서 다시 집값이 오르기 시작해 2017년 5월 5억9900만원을 기록. 문재인 정부 임기 말인 올해 5월에는 12억7800만원으로 2배 넘게 상승.

 

 

'송파하남선' 광역철도 사업...예타통과

 

3기 신도시인 하남교산지구와 서울 송파구 잇는 수도권 광역철도 '송파하남선'이 본격 추진.

 

국토교통부(국토부)는 송파하남선 광역철도 사업이 기획재정부의 공공기관 예비타당성조사(예타)를 통과해 연내 기본계획 수립 용역에 착수한다는 계획.

 

2030년 개통 목표이며 총사업비는 1조4163억원으로 추산.

 

송파하남선이 개통되면 서울 지하철 5·8·9호선, 광역급행철도(GTX) A노선 등과 연계해 수도권 동부지역의 광역교통 편의가 크게 증진될 것으로 기대.

 

국토부는 송파하남선의 예타 통과가 3기 신도시 광역교통 개선대책에 반영된 철도 사업의 본격 추진을 알리는 의미가 있다고 평가.

 

GS건설, 육상순환여과방식 '연어 스마트양식' 시동...국내 최초

 

GS건설이 국내 최초로 폐쇄식 육상순환여과 방식의 연어 양식 시설을 착공하며 스마트양식 사업 본격화.

 

GS건설은 미래형 양식 사업의 단계적 진입을 위해 지난 2020년 7월 부산광역시와 ‘스마트양식 클러스터 조성을 위한 업무협약’ 맺고, 국내 최초로 추진되는 부산 스마트 양식 클러스터 조성사업에 민간투자자로 참여하고 있어.

 

스마트양식 테스트베드는 부산광역시 기장군 부경대학교 수산과학연구소 내 6만7320 ㎡ 규모의 부지에 지하1층~지상2층 규모로 2023년 준공을 목표로 건립.

 

이곳에서 연간 500톤 규모의 대서양연어 생산하게 돼.

 

테스트베드에는 태양광 및 풍력 등 친환경 에너지 설비가 설치되며, 다양한 센서 정보를 통해 수처리 설비를 자동으로 제어하는 시스템과 사료 자동 급이 장치와 함께 재생에너지 활용을 효율화할 수 있는 시스템 기반 구축 등도 함께 진행될 예정.

 

 

【청년일보=이창현 기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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