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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피해보상 해드릴께요"...정부기관 사칭 ‘주식리딩방 피해보상’ 주의

 

【 청년일보 】 한국소비자원(이하 '소비자원')은 최근 정부기관을 사칭한 유사투자자문서비스(주식리딩방) 피해보상 안내 문자 또는 전화를 받았다는 상담이 급증함에 따라 소비자들에게 각별한 주의를 당부한다고 27일 밝혔다.


'유사투자자문서비스'는 문자·SNS 오픈채팅방·동영상 플랫폼 등을 통해 유료 회원을 모집, 불특정 다수에게 금융투자정보를 제공하는 영업방식으로 일명 ‘주식리딩방’ 등으로 불리기도 한다.


소비자원에 따르면 지난달 1일∼지난 15일 1372소비자상담센터에 접수된 정부기관 사칭 주식리딩방 피해보상 안내 관련 상담은 114건에 달했다.


상담사례를 분석해 보면 소비자원, 공정거래위원회, 금융감독원, 법원 등 정부기관으로부터 피해보상 명령을 받았다는 내용으로 주식리딩방 이용경험이 있는 소비자에게 연락하는 것으로 확인됐다. 피해보상 안내 문자에서 소비자원 직원을 사칭하며 위조 명함까지 첨부해 발송한 경우도 있었다.


소비자가 관련 내용을 문의할 경우 환급받지 못한 주식리딩방 회비나 투자손실금을 코인, 주식 등으로 보상하겠다며 입금을 요구하는 것으로 확인됐다.


또 소비자가 피해보상을 받기 위해 입금하면 금전적 가치가 없는 코인, 주식 등을 지급한 후 연락을 받지 않는 등 2차 소비자피해를 유발하고 있다고 소비자원은 전했다.


소비자원은 "주식리딩방 피해보상 안내 문자를 발송하지 않는다"며 "관련 문자메시지를 수신하거나 전화를 받으면 즉시 삭제하고 통화하지 않는 게 좋다"고 말했다. 이어 "문자메시지나 전화에 응답했다면 입금, 신분증·신용카드 번호 요구 등에 응하지 않아야 한다"고 강조했다.


추가 피해가 발생한 경우 경찰청 사이버수사국이나 불법스팸대응센터에 신고해야 한다고 소비자원은 덧붙였다.

 


【 청년일보=김두환 기자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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